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사]전쟁과 경제의 함수관계 (전쟁과 미국경제)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학 개론 시간에 `주요 전쟁과 경제(특히 미국경제)`에 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의 시작점부터 주요 전쟁을 거치면서 변화된 모습들을 정리한 거구요..
많은 관련 도서와 인터넷 자료를 종합하여, 지루하지 않도록 짧은 단락위주로 쓴 거예요..
실망하시지 않으실 겁니다..강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 들어가며

- 본론
1. 제1차 세계대전과 경제
2. 제2차 세계대전과 경제
3. 한국전쟁과 경제
4. 베트남전과 경제
5. 걸프전과 경제
6. 이라크전과 경제

- 나가며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 러셀은 전쟁에 대해 '수천 년간 인간과 공존해온 습관'이라 하였다. 이를 뒷받침하듯 역사학자들에 의하면, 인류는 '경제력의 확보와 소유'를 위해 전쟁을 일으켰으며 또한 '획득한 경제력의 안정적인 유지'를 위해서 전쟁을 치러왔다고 한다.
-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19세기 유럽과 미국으로 전파되어 상대적 후발 자본주의 국가였던 이들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그러나 1870년대를 고비로 하여 공황(후에 '콘드라티예프 파동'이라 명명)에 접어들면서, 유럽에서는 경제적 민족주의가 대두하고 보호무역주의가 재출현하였다. 그 결과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독점자본주의 시대로 전환하게 되었다. 독점자본주의의 성립은 '금융자본의 산업지배'로 압축·요약할 수 있다.
- 1920년대의 세계경제는 미국 등 선진제국을 중심으로 종래의 철강이나 산업용 기계뿐만 아니라, 새롭게 자동차를 중심으로 주택·화학 등의 새로운 산업군이 산업구조의 중심을 차지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