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양과 생활] 트레이닝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대학강좌 [영양과 생활] 을 수강하면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레포트 덕분인지 시험을 잘봐서 인지 A+을 받았습니다~~~맣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트레이닝의 개념
II. 트레이닝의 기본원칙
1. 점진적 과부하의 원칙
2. 반복성의 원칙
3. Warm-up과 Cool-down의 원clr
III. 트레이닝의 기본요소
1. 운동형태
2. 운동순서
3. 운동강도
4. 운동시간
5. 운동빈도
6. 운동기간
7. 운동량과 강도
IV. 트레이닝 계획
1. 근력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2. 근력 트레이닝의 기본원리
3. 근력 트레이닝의 실제
4. 순발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5. 근 지구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V. 운동과 식사방법
1. 탄수화물의 이용
2. 지방과 운동
3. 단백질과 운동
4. 수분 무기질
5. 비타민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트레이닝의 개념
트레이닝은 훈련, 연습 등의 용어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트레이닝은 경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신체에 계획화, 지속적 자극을 주어 체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스포츠 경쟁 상황에서의 경기력은 체력 , 기술 ,경기전략 , 영양 정신력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와 같은 요소를 강화하거나 촉진시키는 트레이닝은 경기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변수이다.
스포츠과학자 프레데릭 박사는 트레이닝이란 신체를 서서히 적응시키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적절한 운동강도로 트레이닝을 시행하면 인체조직과 기능에 두드러진 변화가 나타나는데, 이는 경기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트레이닝은 스포츠과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체력증진 및 운동능력향상을 통한 경기력 향상의 결정적인 방법이라는 사실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즉, 트레이닝이란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인체에의 부하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트레이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인격과 전문지식 그리고 선수의 소질과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운동시설과 경제적인 문제는 간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소질과 운동능력이 우수한 선수를 인격과 전문지식이 탁월한 코치가 지도한다면 매우 큰 훈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II. 트레이닝의 기본원칙
1. 점진적 과부하의 원칙
인체는 외부의 자극에 대해 적응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신체의 적응능력 이상의 부하를 주어 적응수준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트레이닝은 점진적으로 과부하를 주어 계속적으로 수행할 때 효과적이다.

참고 자료

최신 트레이닝 방법론. 김창국‧박기주 공저. 대경 출판사
트레이닝 이론과 방법론. 천길영,오경록,오인석 공저. 대경 북스
트레이닝 과학. 김재수저. 21세기 교육사
스포츠코리아(http://www.sportskorea.net/)
국민체력센터(http://www.nfc.or.kr/)
네이버지식검색(http://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