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한국 교육의 양적 팽창과 정책의 변화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자료가 책 세권이었는데 적어놓은것을 잃어버렸습니다 .
한국교육사 책들이었고요.. 열심히 직접 한것입니다. ㄱㅇ 이렇게 쓰여있는것은 교육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의무교육
2.고등학교 평준화
3.7.30교육개혁
4.고등교육 확대
5.방송교육의 확충
결론 및 후기

본문내용

4)고등교육 확대
고등교육을 받은 인력이 주요한 경제발전의 요인이란 사실로 인해 정부는 정책적으로 고등교육의발전을 위하여 꾸준한 노력을 해왔다. 대학교육에 대한 과거 50여년간의 교육정책을고찰해보면 한마디로 고등교육의 양과질을 통제, 관리하기위한 수단이었으며,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시대적으로 살펴보자면, 먼저 1045~1960년까지의 양적 팽창기가 있다 일제치하아래 한국인의 고등교육의 기회는 아주 협소했으며 공학분야는 아예 폐쇄되어있었다. 광복과 함께 정부는 대중교육을 정책의 중심으로 두고 전환을 시도하였다. 그로인해 그 동안 억압되었던 고등교육 수요가 분출하여 정부에서는 교원양성을 위한 사범대학을 신설하고야간대학을 설립하는 등 고등교육의 확충에 주력하게 되었다. 그러나 6.25동란으로 인해 그 동안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정부는 또다시 국립대학을 창립하고 사립대학의 인가를 추진하고 징병의 유예와 같은 특혜를 주어 고등ㄱㅇ의 팽창을 유도하였다. 또 연합국가고시제도를 실시하고 대학설치기준령을 공포하는 등의 정책을 수립하였다.
1961~1970년지의 조건정비기는 교ㅇ의 질적 향상을 위한 조건의 정비에 초점을 두고 통제를 보다 강화하는 정책을 취한 시기이다. 이때는 대학입시의 개혁 대학정비 정원령의 제정 등의 현식적 정책들이 수립되었다. 또한 사립학교법 제정으로 난립을 막았으며 지원과조성보다는 정부의 통제권을 강화하고 공공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띄었다. 5.16군사혁명의 정부는 국가고시제, 교수자격심사제, 학사자격고시제와 같은 정책을 추진하엿는데 이는 고급인력의 과잉 공급으로 인한 실업률 증가, 간판을 중요시하는 풍토, 영리위주의 사학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교육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