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경제]중국과 한국의 FDI(직접투자)관계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모든 경제연구소 다 뒤지며 만든 자료입니다.
경제연구소 내용 뿐만 아니라 경제 신문 내용도 있고, 그래프도 많고, 최선을 다해 만든 자료입니다.
보시면 후회 없을 실 것입니다.

목차

1. 현재 중국의 모습

2. 중국과 우리의 무역 관계

3. 중국과 우리의 직접투자 관계

4. 한중 경제, 무역 협력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중국은 1978년말 개혁, 개방 정책을 천명하고 국제경제 사회에 진출한 이후 20여년간 연평균 9.6% 의 고도성장을 지속하면서 세계경제에서 경제강국으로 급부상했다. 최근 중국경제는 20여년에 걸친 개혁, 개방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가시화되면서 개혁, 개방 추진 이래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데 2003년 중국경제는 1997년이후 가장 높은 수치인 9.1%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1인당 GDP는 사상 최초로 1.000 달러를 돌파, 1,090 달러를 달성했다. 중국경제 과열론에 대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을 정도로 2004년 상반기에도 9.6%의 고도성장을 기록했다.
중국은 현재 세계 생산의 중심지로서 세계경제 성장의 중요한 동력원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 각국 경제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지면서 일본을 대신해 아시아 경제의 뉴 리더로 위상을 구축하고 있다.
중국경제가 고도성장을 달성하고는 있으나 급격한 경제성장이 부작용과 내부 시스템의 비효율성도 심각하게 표출되고 있는데 특히 부실 국유기업 개혁과 금융개혁은 중국경제의 가장 시급한 과제로서 개혁의 성공적 달성 여부가 중국경제의 장기 성장을 좌우하는 관건이 되고 있다.
ð 중국은 고도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한국과 지리적, 경제적으로 가까운 중국이 이렇게
고도 성장을 하면, 한국에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한국과 중국은 무역에 있어서 긴밀한 보완성과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동북아시아(한국, 대만 등)의 대미 직접수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한국의 제1 수출대상국이 되었고, 한국경제의 높은 대중 수출의존도와 그에 따른 한국경제는 불안해 하고 있고, 한국과 중국간 사업(특히 IT사업)에 있어서 긴밀한 보완 관계를 가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