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이콘과 상징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서 론

2. 아이콘과 상징
(1) 해석의 기본 과정
(2) 징후
(3) 아이콘
(4) 상징
(5) 기호의 변화 - 아이콘의 상징화
(6) 아이콘과 상징의 차이

3. 결 론

본문내용

(1) 해석의 기본 과정
기호는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볼 때 직접 인지할 수 있는 것에서 직접 인지할 수 없는 것을 추론하기 위한 도구이다. 이것은 해석자의 시각에서 본 것이다. 화자의 입장에서 보면, 기호는 화자가 해석자에게 어떤 영행을 주려 하는가를 그가 알아내게끔 유도하려고 화자가 해석자에게 제공하는 인지 가능한 사물 표출의 유형이다. 일차적인 것은 해석능력이다.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해석 능력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해석은 체계적인 혹은 체계적이라고 생각되는 연관성을 바탕으로 추론하는 일이다. 때문에 기호를 해석하도록 만드는 것은 우리가 의미라고 부르기로 결정하였다면 그것을 의미라 부르는 것이 된다. 따라서 우리는 기호를 해석 가능하게 만드는 체계적 연관성을 의미로 보게 된다. 체계적 연관성에는 세 가지가 있다. 우리가 해석에 이용하는 연관성에는 인과성, 유사성, 규칙에 입각한 연관성이 있다. 말을 바꾸면 우리는 인과적 추론, 연상적 추론, 그리고 규칙에 입각한 추론을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추론 방법이 해석의 기본과정이다.
이 세 가지 기본적 해석 과정을 통상의 어법을 빌려 징후의 해석과정, 아이콘의 해석과정, 상징의 해석과정이라 한다. 인과적 추론을 통해 해석되는 기호는 징후로, 연상적 추론을 통해 해석되는 기호는 아이콘으로, 그리고 규칙에 입각한 추론을 통해 해석되는 기호는 상징이라고 한다. 퍼스는 지표와 아이콘, 상징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2) 징후
징후는 가장 단순하고 원시적인 기호이다. 언어학 문헌에서 징후의 예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홍역을 의미하는 그 유명한 반점일 것이다. 징후는 인간의 의사소통에ㅓ도 역할을 한다.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내 부끄러움의 징후이며, 몸을 떠는 것은 내 두려움의 징후이며, 내 사투리의 억양은 내 출신의 징후이다.

참고 자료

기호와 해석. 루디 켈러. 인간사랑.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