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학] 인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5.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 글 쓰기에 들어가며....

☞ 주제 : 인천의 이모저모.
1. 인천 명칭의 유래.
2. 인천의 수리적, 지리적, 관계적 위치.
3. 인천의 땅 모양 특색.
4. 산지.
5. 인천시 인구 개관.
6. 인천의 모습들.
7. 인천의 고지도들.
9. 송도 정보 신도시.
10. 인천의 가 볼만한 곳.

☞ 주제 더하기.
§ 인천의 구별 행정구역.
§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

☞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민'이란 단어는 생각도 해보지 않은 것 같습니다. 22년이라는 시간, 제가 투철한 애국심을 갖고 있었다고 말 할 수는 없지만, 그 시간을 살면서 우리나라에서는 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다고 느껴보지 못했고, 나라 밖에 나가면 여기서 보다 훨씬 좋은 무언가가 있으리라는 생각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물론 만약이라는 가정 하에서 한 번 생각해 보는 것도 괜찮기는 하겠지만,그것보다는 조금더 관심있는 분야에대해 쓰는 게 좋겠다싶었습니다. 그래서 '인문지리학' 첫 시간에 교수님께 다른 주제를 청했고, 교수님께서 자유주제(물론 지리와 관련이 있는)의 과제를 허락해 주셔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됨을 밝힙니다.
그런데 지리와 관련 있는, 그리고 저의 관심을 끌만한 주제가 어떤 게 있을까 생각 끝에, 제가 20여 년을 살면서도 그리 많이 알지 못했던, 내 고장 인천에 대하여 좀 더 알아가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도 소개하고자 하는 마음에 이러한 주제로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 주제 : 인천의 이모저모.

1. 인천 명칭의 유래.
물은 생명의 기원이자 인류 역사가 시작된 곳이다. '물로 둘러싸인 성'을 뜻하는 '미추홀'이란 옛 이름을 간직한 인천에서 우리 역사의 수많은 흔적을 찾아볼 수있는 것도 우연만은 아닌 것 같다. 신석기 시대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한 인천은 백제를 세운 비류(沸流)가 고구려로부터 남하하여 미추홀에 나라를 세우면서 역사가 시작되었다. 이후 매소홀, 소성현, 경원군, 인주, 경원부 등의 이름을 거쳐 조선시대 태종 13년(1413)에 비로소 현재의 이름인 '인천'으로 바뀌게 되었다.

참고 자료

http://www.inpia.net/
http://ssrr.new21.net/frame.htm
http://www.wetland.or.kr/
http://ssrr.new21.net/inchon/index.htm
http://www.airport.or.kr/home.jsp
http://www.ice.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