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포스트 양김시대의 한국정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포스트 양김시대의 한국정치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1. 머리말
2. 민주화 역사 속의 두 김씨
3. 양김정권에 대한 비교 분석
1) 김영삼 정부(문민정부)
2) 김대중 정부(국민의 정부)
4. 한국 정치의 새로운 패러다임
1) 국민경선의 성과
2)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의 등장
5. 새로운 민주화의 길
1) 2002년 대선의 역사적 의미
2) 노무현정부의 성격
6.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는 두 김씨를 민주화의 원동력이며 민주정권의 시작이라 칭한다. 이것은 과히 암울했던 과거사를 되돌아보게 하는 정권명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해방의 기쁨을 누리기도 전에 독재정권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승만이 집권했던 민간독재와 박정희, 전두환에 의한 군사 독재를 거치면서 국민들은 수많은 역사적인 투쟁을 통해서 민주주의를 이룩하기 위한 희생을 치러왔다. 그 정신은 5 · 18 민중항쟁을 통해 잘 알려져 있으며, 이 외에도 4월 혁명, 6월 항쟁 등의 역사적 투쟁을 통해서도 엿볼 수가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내용전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과거 군사독재로 인한 투쟁의 역사로써가 아닌 군사독재정권에서 민주화 정권으로 변화되어가는 과도기적 상황에서의 양김정권이 초점이 된다는 것이다.
양김이란 김영삼과 김대중이라는 국민적인 정치지도자 즉, 두 김씨를 의미한다. 6월 항쟁 후 민주화 과정에서 등장한 양김은 우리나라가 민주화 시대로의 미약한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독재정권에 대한 저항의 정치적 상징이었다. 또한 민간정치세력의 핵심, 민주화의 원동력으로 존재한다. 허나, 두 김씨는 권력 장악을 위해 군사독재와 협력했으며, 지역주의를 심화시킴으로써 민주화를 더디게 하는 장애물이었다. 또한 두 김씨의 분열로 인해 6월 항쟁은 완결되지 못했으며, 역사적 과제의 실현인 민주화는 5년 뒤로 미루어졌다. 국민들이 민주화를 갈망하는 가운데 민간정부가 들어서지 못하고 노태우 군사정권이 쿠데타가 아닌 선거를 통해 집권한 것은 전적으로 두 김씨의 분열 때문이며, 부인할 수 없는 두 김씨의 역사적 책임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앞으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내용에 있어서는, 군사독재 이후 등장한 양김정권이 현 노무현 정권의 등장 배경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가에 대한 것이다. 즉, 양김정권의 역사적 평가를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서 현 정권이 계승해나가야 할 장점과 타파해야할 단점을 열거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현 정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나름대로 제시해봄으로써 미래의 우리 정치 속에서 민주화를 더욱 확고히 하는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정대화, 『포스트 양김시대의 한국정치』, 개마고원 , 2002년.
· 정대화, 21세기 한국정치와 시민사회의 정치세력화 , 6월사랑방.
· 김영명, 『고쳐 쓴 한국현대 정치사』, (주)을유문화사, 2003년.
· 김유남, 『한국정치 연구의 쟁점과 과제』, 아카데미 , 2001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