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과학] 기억체계의 통합적 조망 및 실체 그리고 증진방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억체계의 통합적 조망 및 실체 그리고 증진방법에 대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목차

1. 기억의 본질
1) 기억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2) 기억과 정보처리 조망틀

2. 기억체계의 통합적 조망
1) 서술기억과 절차기억
2) 일화기억과 의미기억
3) 외현기억과 내현기억
4) 기억체계의 분류

3. 기억의 실체
1) 자전적 기억
2) 목격자 증언
3) 전문가 기억
4) 섬광기억

4. 기억의 증진
1) 적절한 시연
2) 분산 시연
3) 간섭 최소화
4) 깊이 처리
5) 언어적 기억술
6) 시각적 심상의 활용
7) 조직화
8) 초기억(meta-memory)의 사용

본문내용

1. 기억의 본질

1) 기억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기억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은 기억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억은 직접 관찰될 수 없기 때문에 심리학에서는 비유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기억을 설명하고자 한다. 인간의 기억을 컴퓨터와 같은 기계에 비유하는 것이다. 그래서 기억은 컴퓨터처럼 환경의 정보를 입력하여 저장하고 출력하는 과정으로 진행되며, 기억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처럼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컴퓨터에 비유(compute metaphor)하여 기억을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적 관점을 정보처리 조망틀(information processing framework)이라고 한다. 컴퓨터 비유는 비시각적인 기억을 시각화시킬 수 있지만 컴퓨터가 인간의 기억과 물리적 수준에서 동일하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컴퓨터와 기억이 기능적인 측면에서 동등 성이 있다고 가정할 뿐이다. 최근에는 기계와 인간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생물체의 신경계를 비유하여 기억을 설명하고자 하는 연결주의 이론(connectionist theory)도 제안되었다. 두 이론은 기억을 설명하는 방식에서 대립되는 측면들도 있지만 상호 보완적인 측면도 있다.

2) 기억과 정보처리 조망틀
정보처리 조망틀은 인간의 기억이 컴퓨터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본다. 컴퓨터가 자판으로 입력된 정보를 중앙처리기에서 처리하여 화면에 출력하듯이 인간의 기억도 환경의 정보를 감각기관에서 입력하여 기억 구조에서 처리하여 운동기관으로 출력된다. 정보처리 조망틀에서는 기억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가정하고 있다. ①기억은 환경과 유전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형성된다. ②기억은 여러 단계의 과정과 구조에 의해서 수행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