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임상심리학] 카드로 만든 집 - 심리학적 분석연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영화 카드로 만든 집을 보고 심리학적으로 분석연구한 토론보고서입니다.

목차

토론을 시작하며

몸 말
1. 영화 속 내담자
1-1. 영화 속 내담자의 가족과 약력
1-2. 내담자의 증상

2.영화 속 내담자의 치료
2-1.심리치료사

2-2. 가족 : 사회적 지지체로서

토론을 마치며
-내가 심리치료사였다면 혹은 어머니였다면

팀원의견게재

본문내용

여기서 영화토론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영화 속에서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보고 또한 어떻게 관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우리조가 선택한 영화 ‘카드로 만든 집’은 아버지를 잃은 아이가 그 충격으로 인해 세상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다시금 모두의 노력으로 세상과의 관계를 되찾는다는 얘기입니다. 대충의 영화의 내용을 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버지가 유적을 발견하다가 사고로 죽은 것을 목격한 소녀 셀리는 그때부터 달나라에 가 있다고 믿는 아버지를 생각하며 스스로 세상과의 연결통로를 차단하고, 말을 잃어버린다. 어린 나이에 3개 국어를 유창하게 하던 소녀가 그렇게 되자 자폐아동전문의 비어랜더 박사가 관심을 보이지만 대게 장애아동을 둔 부모가 그렇듯이 어머니는 딸의 장애를 인정하지 않는다. 딸은 그 와중에 카드로 집을 짓는 등의 천재적인 재능을 보여 주의를 놀라게 한다. 결국 어머니는 딸의 그런 장애를 이해하고 그 장애의 자산의 방법으로 접근하기로 결심하고, 실제로 딸이 카드로 만든 집과 같은 집을 만든다. 결국 셀리는 마음속의 아빠를 떠나 보내고 다시 세상과의 연결통로를 열고 말을 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