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계] 기업지배구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기업지배구조의 개요
2.기업지배구조의 유형 및 수단, 기업지배구조의 개선노력
3.한국의 기업지배구조의 기본적 특징과 최근동향

본문내용

기업지배구조란 미국이나 영국과 같이 기업이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진전된 경우 경영자가 주주의 이익을 위하여 행동하도록 감시하고 유인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최대 화두가 됨으로써 “경영자와 주주의 소망스러운 관계를 담보하는 매커니즘”으로 정의가 가능하며, 미국과 영국을 제외한 수많은 국가에서는 기업의 소유자가 기업경영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이 때 소유경영자 혹은 지배주주가 외부의 소수주주 및 채권자들의 이익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는 “외부투자자인 소수주주나 채권자가 내부투자자인 경영자나 지배주주의 이기적인 탈취에 대하여 자신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매커니즘”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한 편, 적정한 투자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 배분, 감시할 수 있는 금융시스템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주식투자자와 기업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구조가 곧 기업지배구조로 요약되며, 이 때, 기업지배구조는 “기업이 지휘되고 통제되는 시스템”으로 정의될 수 있다.
기업지배구조가 중요한 이유는 기업지배구조가 개선될 경우 ① 기업의 설명책임, 투명성, 신뢰성이 제고되고, 이로 인해 주주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가치가 향상되며, ② 자본비용이 줄어들고 기업의 국제경쟁력이 강화된다는 인식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③ 국제금융시장에서의 정보 불균형 문제를 해소시켜 줌으로써 국제간 자금흐름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기업지배구조의 개선이 기업 가치를 증가시킨다는 증거의 예로서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분할 공시일 전후 2개월씩 4개월에 걸쳐 기업분할을 발표한 기업의 누적초과수익률은 11.4%로 나타나고 있다. 이 때, 분할목적에 따른 누적수익률은 기업지배구조가 목적일 경우 공시일 이후 2개월간 30%의 누적초과수익률을 기록하였고, 업종전문화 목적일 경우에는 10%에 그쳤으며, 부실기업처리가 목적일 경우 공시일 이전 1개월 전에는 누적초과수익률이 20%에 달했으나, 공시일 이후 2개월간에는 누적초과수익률이 0%로 돌아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