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성애의 사회적인식과 올바른 방향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성애의 사회적 시각과 인식등 다양한 측면에서 동성애에 대해서 분석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동성애란
2-2 동성애의 역사
1) 우리나라의 동성애
2) 서양의 동성애 역사
2-3 우리나라 및 세계의 동성애에 관한 현황
1) 아시아 및 아프리카
2) 북중미 아메리카 및 유럽
3)우리나라
2-4 미디어에서의 동성애
1)인터넷 동호회
2) 만화
3)영화
2-5 홍석천의 커밍아웃

3. 결론

본문내용

과연 동물들에게도 동성애가 존재할까? 액면 그대로 관찰하자면 분명 동물들도 동성간 성 행위를 한다. 1997년 미국 캐럴대 앤 퍼킨스 교수(동물행동학)는 동성애는 즐기되 이성과는 관계를 맺지 않는 수컷 양이 전체의 10%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수컷 타조의 2%는 바람둥이 암컷이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동안 자기들끼리 커플을 맺기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조류(닭, 갈매기, 황새…), 설치류(쥐, 토끼…), 고등 영장류(침팬지, 원숭이, 오랑우탄…) 등에서도 동성애적 행위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짐에 따라 동물학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특히 영장류들에게서 보이는 동성애적 성 행위의 양상은 우리에게 많은 곤란과 복잡한 문제들을 야기한다. 조류나 설치류의 동성애적 행위는 대개 상황적 조건에 기인한다. 알을 부화시키다 수컷이 도망간 탓에 다른 암컷과 짝을 짓는 경우(갈매기, 황새), 수컷끼리만 모아놓은 폐쇄 실험실 안에서 빈번히 동성과 교미 흉내를 내는 경우(쥐, 토끼)처럼 조류 및 설치류에서 보이는 동성애적 관계는 짝을 구할 수 없는 어려운 상황 때문에 빚어지게 된다. 만일 구속적인 상황이 없어지게 되고 이성의 짝을 찾는 조건이 수월해지면 타조의 경우처럼 그들 역시 즉시 평범한 이성애적 동물들로 귀환될 것이다.
영장류의 경우는 이보다 한층 복잡한 면모를 보인다. 이따금 젊은 암컷 오랑우탄은 우두머리 암컷의 성기를 애무하거나 자신의 성기로 마찰시켜 성적 흥분을 이끌어낸다. 또 피그미 침팬지의 젊은 수컷은 연장자 수컷이 뒤로 다가와 교미 흉내를 내도 가만히 굴복하는 자세를 취한 채 일이 끝나길 기다리곤 한다.그리고 최근 동물학자들을 아연케 했던, 인간 유전자와 98%의 유사성을 지니고 있는 보노보 원숭이는 암컷 수컷 가릴 것 없이 동성애적 행위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보노보 원숭이는 동성끼리 인류가 몇 천년 동안이나 금기시했던 오럴 섹스마저 서슴지 않는다. 이러한 관찰 결과는 우리의 통념을 깨뜨리기에 충분한 것처럼 보인다. 동물들의 성은 종 유지 본능 속에 결박되어 있다는 통념. 아니면, 동물들의 본능 속에도 동성애적 욕망의 자리가 할당되어 있는 것일까? 그렇지만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황은 그리 여의치 않다. 동성애적 행위를 벌이는 오랑우탄이나 피그미 침팬지의 경우, 대개는 그것이 성적 의미보다는 '권위와 복종'의 의미가 더 크다.

참고 자료

윤가현, 동성애의 심리학, 학지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