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란의 과거와 현재 국가 양상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개관
1.이란에 대한 단상
2.이란의 지리적 특성과 일반 개관

II.역사
1.이란의 연대기
2.이란의 역사 일반론
3.사파비조와 시아 울라마
4.카자르조와 시아 울라마
5.팔레비조와 시아 울라마

III. 국내정치: 이란의 이슬람혁명
1.혁명의 배경 원인
2.혁명의 전개 과정
3.혁명의 영향

IV. 국외정치: 이란 이라크 전쟁
1.전쟁의 배경 원인
2.전쟁의 직접적 발발 원인
3.전쟁의 전개 과정
4.전쟁의 영향

V. 대이라크전 이후의 이란
1.호메이니 이후의 이란
2.온건개혁주의자 하타미 대통령의 등장
3.이란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I. 개관

1.이란에 대한 단상
한국인들에게 이란이라고 하면 어쩐지 좀 무시무시하고 험악한 이미지를 풍기는 곳. 회교혁명, 이란-이라크 전쟁, 테러리즘 등의 모습들만이 우리들에게 알려진 이란에 대한 보도의 대부분이고 프랑스 월드컵에서 이란이 미국에게 이기자 군중들이 모여 하늘에 총까지 쏘아대는 모습을 보니 더욱 겁나는 나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이란이 사실 폐쇄적인 것은 틀림없다. 1979년에 친미 독재자였던 팔레비 왕을 몰아낸 회교혁명 이후 이란은 서방과의 관계를 거의 끊었었고, 회교문화를 지키기 위해 서방문물의 유입을 극도로 억제해 왔다. 최근에 와서는 조금씩 서방과의 관계 개선을 모색하면서 개방화의 길로 나아가고는 있으나 아직은 미비한 상태이다. 그러기에 우리에게 이란의 정확한 모습이 어떤지는 알기가 좀 힘든 것이다. 이에 이 글에서는 이란의 이슬람 중심의 역사와, 정치상황을 짚어나가며 이러한 이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2.이란의 지리적 특성과 일반 개관
이란은 다민족국가로 페르시아인, 터키인을 중심으로 한 유목민으로써 서부 산악지대에 거주하는 크루드족과 로루족, 이스파한의 서부의 바흐티오리족, 농경 반 유목의 파루치, 상업에 종사하는 아르메니아인 등이 있다. 국민의 대다수는 이슬람교도로 90% 가량이 시아파로 공식 국교로 되어져 있다. 그 외에 수니파가 있으며, 소수지만 크리스트교, 조로아스터교도 신봉하고 있다.
이란은 유구한 역사와 함께 페르시아의 영화를 더듬어 볼 수 있는 중동국가이다. 서남아시아의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광대한 고원 국가로 국토의 75%가 산악지형을 이루고 있으며 15%는 건조 사막지대이다. 북으로 투르크메니스탄, 카스피 해, 아제르바이젠, 아르메니아와 서쪽으로 터키, 이라크, 남으로 페르시아 만, 오만해, 동쪽은 파키스탄, 아프카니스탄 등 7개국과 접경하고 있다. 해발 26m에서 6,000m까지 고저의 차가 심한 이란은 아르보르즈와 자그로스 양대 산맥으로 둘러 싸여 있으며 아르보르즈 산맥은 터키에서 코카서스 지방을 거쳐 아프카니스탄 북부지방까지 연결되고 힌두쿠시 산맥과 만나며 자그로스산맥은 터키에서 시작하여 남쪽과 남동쪽에 걸쳐 있다. 4계절이 뚜렷하나 봄이 짧고 여름이 긴 편이다.
한 여름의 경우 페르시아 만 연안과 오만만 연안의 여름은 45 ℃를 넘는 것이 보통이다. 엘부르즈, 자그로스산맥의 산간지대나 북서부의 아제르바이잔 고원에의 겨울의은 추위가 극심하며, 장기간에 걸친 많은 양의 눈이 내린다. 비는 11월에서 4월에 주로 내리며 동부와 중부 지역은 연강수량이 100 mm에도 미치지 못하나, 카스피해 연안은 연간 1,000 mm 이상의 강수량을 보이고 있다. 동부는 겨울에 비가 많은 지중해성 기후, 서부는 연중 비가 오는 온대습윤 기후를 나타낸다.

참고 자료

이란의 오늘, 한국외국어대학교 , 외국학종합연구센터, 1992
그들을 기억하는 한 이길을 가리라: 여성 종군 특파원의 열정 어린 중동 취재기, Jentile, Cathrine, 2003
중동지역연구, 송경근, 2000
중동의 새로운 이해, 손주영, 1999
중동의 역사, Lewis Bernard, 1998
중동정치질서의 이해; 변화와 지속성, 홍순남, 1997
중동의 정치, 권찬, 1984
중동진출가이드: 21C 중동시장분석, 외교통상부, 2003
중동사, 김정위,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