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노화와 인간배아 복제에 대한 윤리적 고찰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설

Ⅱ. 노 화
1. 노화의 개념
2. 노화에 따른 각 기관의 생리적 기능변화
3. 노인병의 특징

Ⅲ. 인간복제에 대한 윤리적 고찰
1. 인간개체복제
2. 인간배아복제
1) 인간의 생명은 언제 시작되는가?
2) 사회․경제적인 불평등을 확대시킬 우려가 있다

Ⅳ. 결 어

본문내용

인간 배아복제 연구가 인류에게 가져다 줄 의학적 이득이 대단할 것이므로 이러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내세우는 이득이란 다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유전자 치료법으로 파킨슨병 등 난치병 및 불치병을 치료할 수 있다. 둘째, 이 기술의 이용으로 이식용 장기들을 대량 생산하여 현재 이식용 장기의 극심한 수급 불균형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 주장들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이 주장에 따르는 철학적, 윤리적 문제점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그들은 인간 배아복제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난치병 및 불치병으로 알려진 많은 병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이고 따라서 인간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서 인간 배아에 대한 (제한적 또는 무제한적) 연구가 반드시 허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세포의 분화가 일어나기 이전 단계인 수정 후 2주 이내의 인간 배아에 대해서는 연구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2주가 지나 일단 원시 생명선(primitive streak)이 나타난 배아에 대해서는 연구를 허용해서는 안 되지만, 그 이전까지는 배아를 대상으로 연구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처럼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그들의 주장이 수정 후 14일이 지나지 않은 배아를 온전한 인간의 생명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전제 위에 서 있다는 것이다 (실험을 위해 일단 현미경에 고정된 배아는 더 이상 정상적인 아이로 자랄 수 없다. 실험에 사용된 배아는 폐기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