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OS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상처소독
-심장초음파
-기관절개관 드레싱
-휴대용상처흡인기
-수술간호
-근육주사
-Brace

본문내용

TLSO(thoracolumbosacral orthosis) brace
- 척추 측만증 환자의 심한 기형으로의 진행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며, 목 부분의 받침이 없어 간편하고 미관상 보기도 좋지만, 하흉부, 흉요부 및 요부 만곡에만 효과적이다. 척추 수술 후 수술 부위로 지지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Body jacket
- 흉요추부의 모든 운동을 제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보조기로서 외상성골절 및 골절 수술후 추간판 탈출증 및 Disk 수술 후, 척추 융합술후 적용한다.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동체의 지지, 운동의 제한, 척추의 재정렬, 척추 및 추간판 압력의 감소 등이다. 그러나 근위축, 에너지 소모의 단점이 있으며 특히 심리적 의뢰심으로 인해 생기는 피해가 크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착용시간을 점차 줄여 착용 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Tomas collar
- 경추 손상 환자의 운동제한을 위해 사용된다. 토마스 칼라는 연성,경성의 두가지가 있는데 실제적인 운동의 제한보다는 착용자가 의식적으로 운동을 제한하는 역할이다.

필라델피아 보조기
- 경추 골절시 일정위치로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보조기로써 경추부 염좌나 추간판 탈출증에 사용되는 보조기이다.

Knee brace
- 슬관절 골절, 내측외측 인대 파열시 슬관절 측부를 단단히 고정시키고 슬관절을 일정한 각도로 운동 제한시키는 보조기이다 무릎인대 손상시 증상이 경미한 경우 수술을 하지 않고 수상부위를 고정 및지지 목적으로 유지하거나 무릎 수술 후 보조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8자 brace
- 대부분 쇄골골절을 비수술적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비수술적 방법 중 8자 붕대가 가장 흔히 사용된다. 도수 정복 후 정복된 골절편을 유지시켜주는 방법이다. 이때 액와부위는 솜으로 심한 압박을 방지한다. 고정 후 상지의 혈액 순환, 수부의 이상감각 등의 발생에 주의한다. 고정기간은 소아 3~4주, 성인 6~8주, 불유합의 빈도는 1%정도이다.

참고 자료

정형외과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