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기물] 폐기물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폐기물의 정의와 폐기물처리법, 처리 방법 등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폐기물은 인간의 각종 생활 활동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물질이며, 생활이 편리해질수록 더 많은 폐기물을 발생시킨다. 폐기물자원은 흔히 자원이라 불리워지며 자연으로부터 채취, 수집하여 용도에 따라 각종 형태로 생활에 편리함에 맞추어 사용되어 지다가 소용이 다하면 버리는 물질이다.
우리나라의 폐기물 관리법에서 폐기물은 쓰레기, 연소재, 오니, 폐유, 폐산, 폐알칼리, 동물의 사체 등으로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않게 된 물질로 정의한다.
폐기물은 고형물의 함량에 따라 고형물의 함량이 5% 미만이면 액상폐기물, 5% 이상∼15% 미만이면 반고상 폐기물, 15% 이상이면 고상폐기물로 구분하고 있다. 액상폐기물이에는 가정하수·오수·분뇨·축산폐수와 산업활동에서 발생되는 폐산·폐알칼리·폐유·폐유기용제·공장폐수 등이 있다. 고상폐기물이란 고형(固形)폐기물이라고도 하며, 쓰레기·폐가전제품·폐가구류·동물의 사체와 산업활동에서 발생되는 오니·분진·연소재·폐주사물·폐합성수지 등을 말한다.
이러한 폐기물은 유해성 여부에 따라 일반폐기물 및 지정폐기물로 엄격하게 구별하여 최종처분까지의 관리도 판이하게 다르다. 폐기물의 처리에 있어서도 종래에는 대부분 매립에 의존해 왔으나, 폐기물의 증가 및 성상의 변화 등과 아울러 매립지의 확보가 곤란해짐에 따라 소각, 재활용 등으로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