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 삼대를 통해 본 작가의 현실 인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Good Luck To You!!

목차

1. 들어가며
2. <삼대>의 갈등구조
3. 작중인물을 통해 본 염상섭의 현실대응론
4. 동정자 조덕기의 불완전함과 그 효과
5. 나가며

본문내용

비단 리얼리스트가 아니더라도 소설이 이데올로기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은 창작자에게나 감상자에게나 이미 공인된 사실이다. 심지어 레너드 데이비스는 "소설은 이데올로기 때문에 의미를 갖게 된다. 소설들은 이데올로기들을 구현한다. 소설들은 이데올로기들을 전파한다. 소설들은 이데올로기 덕분에 존재한다. 그리고 소설의 기원은 이데올로기의 근대적 개념이 막 시작된 그 때에 찾을 수 있다"고 단언하기도 했다. 실제, 이데올로기의 정의에서부터 그것이 소설과 관계를 맺는 양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층위에서 오랜 시간 진행된 논의들은 소설과 이데올로기에 관한 풍부한 이론을 생산해왔다. 그러나 문학작품을 감상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원주의를 경계함과 동시에 이데올로기가 작품 속에서 어떻게 기능했는지, 작가는 작품 속에서 '이데올로기적 환경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구현했고 이용했는지의 문제일 것이다. 이는 작품 감상 후, 주제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독자들에게 있어 이데올로기가 일정 이상 강력한 근거로 작용하는 요인일 수 있는 까닭이다. 또한 이데올로기는 많은 작품에서 소설의 주요 모티프로 기능하는 동시에 소설의 장르나 유형까지 좌우할 수 있는 요인이다.
아래에서 분석하고자 할 염상섭의 <삼대>(1931) 역시 이데올로기의 문제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작품이다. <삼대>는 조의관을 중심으로 한 부르주아 집안과 김병화를 중심으로 한 사회주의 세력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리고 이 두 세력의 긴밀한 연관 속에서 각각의 생생한 실상을 그리는 동시에 두 세력이 내포한 문제점을 파악하면서, 그로부터 자유로워지려 하는 움직임을 조덕기와 이필순을 통해 보여준다. 아래에서는 <삼대>에 드러난 갈등구조를 파악하고 작가의 의지가 작품에 반영된 양상을 분석하여 소설 속에서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현상화되었는지 고찰할 것이다. 더불어 주요 작중인물로서 소설 내 중요 기능을 담당하는 조덕기가 지닌 특이성이 작품에 기여하는 효과도 파악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