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사 주요 키워드 정리] <일본사개설>일본사 주요키워드 정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사개설 수업때 정리한 일본사 관련 주요 키워드 60입니다.
크게 정치, 사회, 문화, 인물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에 해당되는 구체적 대상은 일본사를 이루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본사 수강자에게 유용한 자료라 생각되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정치

・고케닌(御家人)
- 가마쿠라 시대부터 에도 시대에 걸쳐 쇼군(將軍)과 주종관계에 있었던 무사의 총칭을 말한다. 처음에 고케닌은 미나모토 요리토모와 일반무사 사이의 개인적 쌍무관계에서 비롯된 사적인 경향이 강했으나, 요리모토의 동국정권이 전국적 규모의 무사정권인 가마쿠라 막부로 발전하면서 하나의 제도로 고정되었다. 고케닌은 평상시에는 교토에서 황실의 경비나 쇼군 저택의 경비를 맡았으며, 전시에는 주인을 위해 전쟁에 출정하는 등, 종자로서의 호코(奉公) 나라와 사회를 위해서 이바지함.
에 진력했다. 이러한 부역을 담당할 만큼의 영지를 소유하는 것은 고케닌의 필수조건이었다. 고케닌은 남북조시대에도 있었으나, 무로마치시대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고 에도 시대에는 쇼군을 직접 만나볼 수 없는 막부의 신하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고산케(御三家)
-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세 아들에게 분배된 번(藩)이다. 중요지역을 영지로 하여 막부를 지탱하는 중심 번으로 여타 번과는 다른 독특한 지위를 인정받았다. 쇼군을 보좌하고 쇼군집안의 혈통을 유지하는 역할을 맡아 쇼군의 혈통을 이을 후계자가 없을 때에는 쇼군을 이들 중에서 선출하였다. 예를 들어 8대 쇼군 요시무네 (古宗), 14대 쇼군 이에모치(家茂)는 기슈번(紀州藩)에서 나왔다. 오늘날에는 어떤 방면의 유력자 세 사람을 비유하는 용어로도 쓰이기도 한다. 삼대 번은 오와리(尾張 아이치 현), 기슈(紀州 와카야마 현), 미토(水戶 이바라키 현) 번이다.

・대정봉환(大政奉還)
- 1867년 에도 바쿠후의 쇼군 도쿠가와 요시노부가 국가 통치권을 천황의 조정에 반환한 일. 도쿠가와 바쿠후 말기 바쿠후체제의 모순과 서구 열강의 침략위협을 민감하게 받아들인 하층 무사계급을 중심으로 한 존왕파의 힘을 업고 천황의 힘이 바쿠후를 위협할 정도로 커졌다. 이에 천황 메이지는 바쿠후의 토멸을 명하고 최종 결전의 순간 도사한의 전 영주 야마노우치 도요시게가 천황을 국가 최고 통치자로 임명하고 다이묘 의회를 설치하자는 중재안을 내놓았고 15대 쇼군 요시노부는 천황을 섬기기는 하지만 자신의 권력은 변함없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대정봉환했다. 이렇게 해서 약 260년간 계속된 에도시대는 종언을 고했고 천황이 실질적인 통치자가 되는 근대적 중앙집권국가가 성립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