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설일반] 한국 표준품셈 및 일본, 프랑스 암반분류 기준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내 표준품셈 및 각 기관에서 쓰이는 분류들과 토목분야가 잘 발달되어 있는 일본, 프랑스 등에서 쓰이는 암반분류 기준을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제출 및 발표자료였는데 A+받은 자료이고, 국내에서 쓰이는 암반분류기준은 대부분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한국의 암반분류기준
(1) 건설 표준 품셈의 암분류
(2) 지질품셈 암반분류 
(3) 서울시 표준지반분류
(4) 한국 고속철도 건설공단 지반분류
(5) 한국도로공사 암석 분류 기준

2. 일본의 지반분류
(1) 일본 도로공단의 지반분류
(2) 일본 국유철도의 지반분류

3. 프랑스의 지반분류

본문내용

위 표에서의 지반분류 A-E는 다음과 같이 터널굴착시의 A-E 구분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일본 토목공사 공동 시방서에는 각 분류별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이들 분류는 대체적으로 표 1.8.4와 같은 탄성파 속도의 범위를 갖는다.
① 터널 굴착 A : 지반의 암질은 매우 견고하여 신선하고 치밀한 상태로서 절리 발달이 별로 없어 상부 반단면 굴착시 굴착막장의 자립이 가능하다. 굴착면에서 국부적인 붕락이 예상된다.
② 터널 굴착 B : 지반의 암질은 견고하나 절리가 약간 있으며 절리 및 편리가 발달되어 있다. 상부 반단면 굴착시 굴착막장의 자립이 가능하다. 굴착면에서 국부적인 붕락이 예상된다.
③ 터널 굴착 C : 지반의 암질은 비교적 견고하나 절리가 매우 촘촘히 발달하여 작은 조각으로 떨어진다. 절리면 사이에 얇은 점성토가 협재되어 있는 상부 반단면 굴착시 굴착막장의 자립이 가능하다.
④ 터널 굴착 D : 지반의 암질은 풍화작용을 받아 토사화된 부분이 있고 가운데 부분은 다소 견고한 부분이 남아 있는 정도로 상부 반단면 굴착시 막장자립이 되지 않으므로 Ring cut 등 분할굴착이 요구된다. 부분적으로 막장보강이 필요하다.
⑤ 터널 굴착 E : 지반의 암질은 풍화작용을 받아 토사화되어 있으며 매우 불안정한 토사지반으로 상부 반단면 굴착시 막장자립이 되지 않고 Ring Cut와 막장보강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특수공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3. 프랑스의 지반분류
프랑스는 전국적으로 지질상태가 조사되어 있어 터널공사 시에 개략적인 지반상태는 파악할 수 있으며, 통상 터널공사의 설계시 암반평가에 사용되는 암반분류는 프랑스 터널기술협회(AFTES)의 지보형식 선택에 필요한 추천 기준안을 따르고 있다.

참고 자료

지질조사 및 암반분류 - 신희순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