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 Senge의 학습조직에 대한 검토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행정고시를 준비하면서 주요 교과서, 학원 자료, 합격생 선배들의 자료 등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학습조직은 팀제 운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이론입니다. Senge는 학습조직을 위한 다섯가지 훈련을 제시하였는데, 각각의 의미와 이를 한국 행정현실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에 대해서 치밀하고 구체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정말 열심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새로운 조직 구조 창출의 원동력으로서의 지식정보화

Ⅱ. 지식정보화에 따른 조직 구조의 변화
1.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징
2. 조직 구조의 변화 방향

Ⅲ. 학습조직의 개념 및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5가지 훈련(disciplines)
1. 학습조직의 개념
2. 5가지 훈련(disciplines) - Senge의 견해

Ⅴ. 학습 조직 관점에서 본 한국 정부
1. 문제점
2. 한국 정부관료제의 학습조직화 논리 모색: Senge의 견해에 따른 구체적인 검토

Ⅵ. 결: 한국 행정 조직의 paradigm shift를 위한 학습 조직

본문내용

2. 한국 정부관료제의 학습조직화 논리 모색: Senge의 견해에 따른 구체적인 검토
1) personal mastery
개인적 완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학습친화적인 교육 훈련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는, Master 제도와 CDP 확립, 민관인사교류, 부처간 인사교류, 지식 마일리지 제도등의 도입 및 정착이 필요하다.
2) mental models
공무원 개인의 사고의 틀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공무원 스스로 업무수행 방식을 다양화 하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감수성 훈련 등 OD를 적극 활 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고용휴직제도, 민간기업 파견 등도 고려할 수 있다.
3) shared vision
조직내의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MBO, TQM 등의 정착으로 참여적 조직 문화 확 립하는 것이 필요하고, 특히 리더의 경우 변혁적 리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조직원간 대화의 증진을 통해 조직의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4) team learning
팀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유롭고 편안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리더의 노력, 권위주의적인 한국 행정문화 타파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지식축적․공유를 위한 기반 (infra) 확충(KMS)이 절실히 필요하다.
5) system thinking
문제 해결에 있어 조직 전체적 사고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부처할거주의 를 타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부처간 의사소통의 확대가 요구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