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리학]도덕의 근본문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덕과 윤리의 출현에서 부터, 벤담, 밀, 칸트 등의 철학자들의 사상을 소개했습니다.
팀레포트로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도덕이란 무엇인가?
1.정의의 문제
2.도덕적 논쟁의 살: 갓난아이 제인도우
3.이성과 공정성
4.도덕의 최소개념

제2장 문화적 상대주의의 도전
1.문화적 상대주의란?
2.문화적 상대주의에 대한 비판
3. 어떻게 모든 문화권이 어떤 가치를 공유하는가?
4.문화적 상대주의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제3장 윤리학에서의 주관주의
1.윤리학적 주관주의의 기본사상
2. 제1단계 : 단순한 주관주의
3.제2단계: 정서주의(Emotivisim)
4.정서주의와 이성 그리고 도덕적 사실들
5.주관주의 견해에 대한 결론

제4장 도덕이 종교에 의존하는가?
1.도덕과 종교와의 가상적 관계
2.신명령론
3.자연법이론
4.기독교와 임실중절의 문제

제5장 절대적인 도덕규범들이 있는가?
1. 정언명령
2.절대적 규칙들과 거짓말하지 말아야 할 의무
3.절대적 규칙들 사이의 갈등
4.칸트의 도덕법칙-정언명령의 근본사상

제6장 칸트와 인간존중
1. 인간 존엄성의 사상 - 정언명령의 또 다른 공식

제7장 사회 계약사상
1.사회계약
2.도덕의 사회계약론
3.이론의 난점들

제8장 만족스러운 도덕 이론은 어떤 것일까? - 자만심 없는 도덕

본문내용

2.도덕적 논쟁의 살: 갓난아이 제인도우
사건의 정황은 이러하다. 뉴욕 주에서 척추가 부러져 튀어나온 병, 뇌에 액체가 지나치게 많은 병 그리고 비정상적으로 작은 뇌 등을 포함한 많은 신체적 결함을 가진 한 아이가 탄생했다. 이 제인 도우라는 아이의 부모는 즉각적인 수술이 요구되었지만 수술을 시키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이런 사실을 안 변호사 로렌스 워시번이 법원에 수술명령을 요구하는 소청을 올리면서 공개적인 사안이 되었다.
부모님의 결정이 옳았는가? 에 대한 진리를 얻기 위해서 다음 세 가지 추론을 할 수 있다.
1) 양친의 결정은 그 아이의 의학적 조건과 그 조건이 그 아이의 장래의 삶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근거하여 이루어 졌다. 수술을 받으면 제인도우는 20대까지 생존할 기회를 가질지 모르나 정신적으로 크게 지체되고 더 심한 질병에 감염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녀의 생명연장은 그녀에게 아무런 이익도 줄 수 없다. 또한 그녀의 부모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부모의 결정은 옳았던 것처럼 보인다.
2) 양친의 결정에 대항하여 ‘ 모든 사람의 생명은 존귀하다’ 는 원리에 호소한다. 다시 말하면 ‘모든 생명은 개인적으로 그리고 개별적으로 신성하다’라는 이 나라의 원칙을 근거로 제인도우의 수술실행을 주장하였다. 여기서 그들이 주장한 근거를 분석해보면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첫째해석은 ‘모든 인간 존재는 그가 어떤 존재이건 가릴 것 없이 가능한 한 오래 생명이 유지되어야 한다’ 것으로 이는 사람이 그저 목숨이나 이어나가는 것이 무의미하다는데 다수가 동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잘못된 원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둘째해석은 ‘각 개인의 이익들이 그것 자체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각 개인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해야 한다.’ 이 해석을 틀렸다고 말하기 어렵다. 그런데 이 해석에 의하며 수술을 했을 경우 제인도우가 얻을 이익은 거의 없으므로 개인의 이익 증진을 위해 수술은 이루어지지 않아야 된다.
3) 또 하나의 대항으로 법률적 관점에 근거하여 ‘ 그녀는 한 신체장애자 이고 따라서 수술을 받지 못하게 하는 것은 신체장애자에 대한 차별대우’라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차별대우를 왜 받고 있는지에 대한 충분하고 타당한 이유가 없다면 그것은 자의적이며 차별을 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신체장애자를 다르게 취급하는 것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어떤 사정이 존재한다면 이는 권리침해라고 할 수 없다. 제인도우의 경우 수술을 할 경우 그녀의 삶에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으며 이는 수술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충분한 이유가 존재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