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회에서의 동성애 문제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1. 동성애의 원인
2. 푸코의 이반이론
3. 한국사회에서의 동성애문제
나가는 말

본문내용

1-1 유혹설

"유혹설은 나이 많은 동성애자들이 아이들이나 10대 소년들을 유혹해 동성애에 빠져들게 한다는 것이다. 이는 실제로 에이즈에 감염된 우리나라 청소년 고백에서도 종종 드러나고 있으며, 동성연애에 빠져든 사람들의 고백을 통해서도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다."
이 이론은 우리나라에서 에이즈에 감염된 사람이나 동성 섹스에 빠져든 사람들의 언론고백을 통해 설득력 있게 들리는 이론이다. 이성애자들도 동성애에 대한 반대 의견을 피력할 때 동성애가 공공연시 되면 청소년들이 물들 것 아니냐, 청소년들이 다 동성애를 할 것 아니냐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유혹설은 동성과의 성적 경험이 전혀 없는데도 불구하고 동성애적 성향을 가진 수많은 동성애자들의 예를 설명 못한다. 소년들을 유혹하는 동성애자들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들과의 성 경험이 그들을 동성애자로 만들지는 않는다. 즉 어떤 성적 경험이 그의 성향을 결정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동성애자중에서 자신이 동성애자가 된 이유를 어릴 때의 동성과의 성경험에서 찾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그것은 이 사회가 동성애라는 성향에 대해 끊임없이 비정상이라고 주입시키는 상황에서 그 사람이 자신의 부인할 수 없는 성향에 대한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한 결과인 것이다. 아무도 동성애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결국 자신의 경험 속에서 그 원인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동성과의 성 경험에서 원인을 찾는 이유이다. 즉, 궁여지책 속에서 나온 자기 진단인 셈인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면 어릴 때부터 동성애 성향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험이 그의 성향을 결정해주지는 않는다.


1-2 영향설

“영향설은 젊은 동성애자의 경우 동성애를 하는 친구의 영향을 받아 동성애에 빠져들거나 주위에서 동성애가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것 또한 일부 호모들의 고백에서 인정된 것이다.”

참고 자료

안종주 “에이즈 X파일” 학민사
케빈 제닝스 “역사속의 성적소수자” 이연문화
헬리팩스 “동성애자 해방운동과 마르크스주의” 책갈피 1995
베리 스마트 “마르크스주의와 미셀 푸코의 대화” 민.글 1993
탬신 스파고 “푸코와 이반이론” 이제이북스
과학동아 1997년 4월, 2002년 12월, 2003년 8월 동아사이언스
이우찬 “논문 - 동성애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접근”
정종훈 “논문 - 기독교윤리적 관점에서 본 동성애”
[인터넷] www.kirikiri.org 끼리끼리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