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도] 인도의 정치와 경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인도의 정치제도와 경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경제부문에서는 인도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의 성과도 포함시켰습니다.

본문내용

인도의 정치문화는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요소가 공존하고 있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일반국민들은 카스트, 종파주의, 지역주의, 부족주의 등과 같은 전통적 정치문화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는 교육 및 사회개혁, 취업기회의 확대, 의사결정과정의 민주화 등의 현대적 정치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엘리트와 대중, 도시와 농촌의 정치문화를 서로 분리시키는 역할을 하는 측면도 있지만, 개인이나 집단의 정치적 행태에 있어서는 전통과 현대가 기묘하게 뒤섞여서 표출되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전통과 현대가 필연적으로 대립되는 개념이라는 관점에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이 두 가지를 조화시킬 수 있는 제도나 관행이 성숙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인도의 정치문화는 일종의 혼란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인도에서는 정치참여, 정치적 평등과 같은 현대적 개념들이 인도라는 현대적 국가구조로 집약되는 것이 아니라 카스트, 종파집단, 지역주의 등의 전통적 구조의 정체성 확립에 이용되는 경우를 흔히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기대와는 달리, 정치문화의 현대적 요소의 확산이 오히려 전통적인 갈등구조를 더욱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기능 할 가능성도 큰 것이다.
.....
1991년 사회주의 경제정책을 포기한 신산업정책은 1947년 독립이래 인도 현대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이었고 궁극적으로는 인도를 경제적 고립으로부터 탈피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었다. 그러나 신산업정책은 그 동안 사회주의 체제에 길들여진 사람들에게 경쟁이라는 불편한 상황에 직면하게 만들었고 개방에 따라 유입되는 서구문물들은 전통적인 생활방식에 익숙한 많은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예를 들어, 국영기업의 민영화는 수 십년 간의 철밥통에 덧붙여 만만치 않은 연금까지 보장받았던 근로자들에게 위협으로 다가왔고 위성방송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전파되는 서양문물 그리고 맥도날드 등의 새로운 식당문화와 그것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분방함은 인도의 전통적인 미풍양속을 파괴한다는 느낌을 광범위하게 확산시켰다. 사실상, 어떤 사회이든 변화라는 것은 대중적인 불안을 야기하고 그 변화의 혜택이 피부에 닿을 때까지는반발을 가져오기가 쉬운 것이다. 인도인들은 경제개방이 유발한 불안과 반발을 복고주의 더 나가서적 근본주의에 의지해 해소하려 들었다. 1992년의 아요디아 사건은 이와 같은 사회분위기를 극단적으로 반영한 것이었다.

아요디아 사건을 둘러싼 소모전적인 논쟁 그리고 바브리(Babri)이슬람사원의 파괴와 그에 따른 막대한 유혈사태 속에서 이익을 본 것은 BJP 뿐이었다. BJP는 이 문제를 정치화시키는데 성공하였고 힌두들의 종교적 감성에 호소함에 의해서 그들을 효율적으로 동원하였다. 바브리 사원 문제를 통해 BJP는 인도에서 가장 강력한 정당으로 부상할 수 있었다.

BJP가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1989년 9차 총선거에서 하원의석 543석중 87석을 차지하여 <<font color=aaaaff>..</fon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