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 Schizophrenia에 대한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정신분열증(스키조)

목차

1. 정신분열병이란
2. 정신분열병의 원인
3. 정신분열병의 증상과 징후
4. 정신분열병의 진단
5. 정신분열병의 종류
6. 정신분열병의 경과 및 예후
7. 정신분열병의 치료
8. 정신분열병의 재발을 경고하는 증상

본문내용

Schizophrenia에 대한 문헌고찰

1. 정신분열병이란
: 정신분열병은 이름이 가장 널리 알려진 정신병이다. 모든 정신병을 다 정신분열병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여러 종류의 정신병 중 하나일 뿐이다. 정신분열병은 사고와 지각과 감정과 행동 의지 사회생활 등 광범위한 정신 기능에 변화를 초래하는 병이다. 아직 모든 것을 다 밝혀낸 것은 아니지만 이 병이 뇌의 질환이라는 데에는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정신분열병은 다 같은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환자 중에는 길거리에서 허공에 삿대질하며 소리지르는 사람도 있고 하루종일 가만히 앉아서 먼 산만 바라보고 있는 사람도 있다. 겉보기에는 멀쩡하게 사회생활을 잘 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병이 났다가도 금방 낫는 경우도 있고 치료하면 낫기는 하지만 곧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영 낫지 않는 경우도 있다. 증상도 다양하고 병의 경과나 치료에 대한 반응이 여러 가지고 예후도 다 다르다. 다만 치료하지 않으면 서서히 인격이 황폐하게 되어 가는 점은 공통적이다.

2. 정신분열병의 원인
: 정신분열병은 복잡한 정신병으로 병을 일으키는 요인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한편으로는 뇌의 신경 생리적, 신경 생화학적 이상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성격, 성장과정, 가족 및 사회환경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를 두고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관련된 정신병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런데도 아직 어느 하나도 결정적으로 정신분열병의 원인이라고 말할만한 것이 발견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