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생교육]독일의 평생학습사회교육의 실제- VHS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독일의 평생학습의 실제를 이루고 있는 vhs시스템에 관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평생교육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우리나라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평생교육을 전공하거나 평생교육사를 준비하는분들 추천해드립니다.

목차

1. 설립배경
2. 목표
3. 사회 문화적 배경
4. 특징
5. 평가
6. 시사점

본문내용

1. 설립배경
모든 시민을 위한 일반 성인교육 중심지로서의 Volkshochschule(이하 VHS)에 대한 생각은 최소한 100년 전부터 있어 왔다. 그러나 독일에서 VHS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1차 대전이 끝난 후 몇 년 뒤의 일이다. 국가 전체에 VHS를 설립하자는 큰 움직임은 1919년에서 1921년 사이에 있었다. 초기 VHS의 한 가지 주된 목적은 독일 시절을 회상하는 대다수 사람들의 보수적인 생각에 대항할 수 있도록 민주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태도를 조성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히틀러가 정권을 잡았을 때, 자유롭고 민주적인 기관으로서의 VHS는 독립성, 이름, 지도자들을 잃었고, 나치기관에 의해 대체되었다. 바이마르 공화국(1913-1933) 때의 VHS 주동자들은 나치정권 당시 그들의 지위를 잃고 이민을 가거나 투옥된 사람들로서 2차 대전이 끝난 후 독일에서 VHS운동을 다시 펴기 시작했다. 1920년대에 독일에 첫 민주공화국이 있지 않았다면 1949년에 독일 전역에 VHS를 세우는 것은 아마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히틀러에 대한 반대와 VHS의 민주적인 전통이 없었다면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군사정권은 국가 전역에 새로운 VHS설립을 허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영국의 군사정부는 특히 이러한 전통에 대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치정권이 있기 전에 VHS 운동을 하던 이전의 지도자들로 하여금 독일의 영국 지역에서 VHS를 맡게 하였다. 2차 대전인 끝난 후 독일은 거의 폐허가 되었다. 도시들뿐만 아니라 도시 안에 있는 모든 것들-주택, 교통, 식품과 식수의 공급, 난방과 전기 시설-도 파괴되었다. 나치정권 이후 많은 혼란이 있었다.

참고 자료

권대봉, 평생학습 사회교육, 학지사,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