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프로그래밍] C# 주요 개념 정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C#으로 프로그래밍할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들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CLR

2. MSIL

3. 가비지 컬렉션

4. 네임 스페이스

5. 식별자

6. 필드

7. 지역변수/전역변수

8. 메서드

9. 배열

10. 구조체

11. 열거형

12. 묵시적/명시적 형변환

13. 객체

14. 클래스

15. 기능/속성

16. 오버로드(오버로딩)

17. 오버라이드(오버라이딩)

18. 박싱/언박싱

19. 접근제어자

20. 상속

21. 인터페이스

본문내용

1. CLR
실행 엔진이다. 즉 운영체제 서비스 위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코드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CLR에는 두개의 핵심적인 개체가 있다. 첫째로 CLR은 mscoree.dll이라는 런타임 실행 엔진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필요에 의해서 어셈블리가 참조될때, 이를 자동적으로 인식해서 해당 어셈블리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런타임 엔진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어진 어셈블리의 메타데이터를 읽어서 어떤타입들이 필요한가를 찾아주고, 어셈블리의 위치도 결정해 주는 일 따위가 바로 그것이다. 게다가 IL을 컴파일하여 특정 플랫폼에 맞는 명령어 집합으로 만들어서 얼마만큼의 일을 해야 하고, 또한 보안문제는 어떤가 체크해 주는 일도 런타임 실행 엔진이 해야 할 몫이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이다. 사실, 전체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어셈블리 단위로 분산되어 있다. 만약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어셈블리를 꼽으라면, 열에 아홉은 mscorlib.dll 바이너리를 지목할 것이다. 이 .NET 어셈블리가 프로그램 전체에서 폭넓게 쓰일 핵심적인 타입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 MSIL
언어 컴파일러가 관리되는 코드를 내보낼 때, 컴파일러 출력은 Microsoft Intermediate Language (MSIL)로 표시된다. MSIL은 종종 추상적 개념인 스택 기반 시스템에 대해 개체 지향 어셈블리 언어와 유사한 것처럼 묘사되며 객체 할당(newobj)과 실질적인 함수 호출(callvirt) 같이 객체 지향 개념을 지원하기 위한 명령어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객체 지향적이라고들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