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속재료 시험]탄소강의 열처리 후 미세 조직 관찰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0.7%탄소강을 열처리하여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후 작성한 실험보고서 입니다..
재료과 학생들은 철-탄소상태도가 가장 기본이라고 할수 있기에 열처리 시편 관찰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잘 쓴건 아니지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평가글 꼭 남겨주세요..

목차

1.실험방법 2 (기계 장치의 조작 및 실험 진행 방법)

2.조 연마시 주의점

3.현미경 관찰 방법

4.실험 결과 및 고찰

5.금속시편의 열처리 후 현미경 사진

6.실험실패 원인

7.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 실험실패 원인 *
실험이 실패한 경우에 있어서 그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가 있게 된다.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조 연마에서 시편의 평행을 맞추지 못해 현미경 관찰시 약간만 표본을 이동 시켜도 현미 경을 재조정 해야한다. 이 경우 실패라고는 볼 수 없지만 시편관찰에 어려움이 있다.
2) 또한 시편을 너무 세게 연마한 나머지 시편이 닳아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 아 예 관찰조차 하지 못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겠다.
3) 시편 연마시 연마 방향이 고르지 못 할 때와 전에 연마했던 연마 자국을 지우지 못하고 다음 연마로 들어갈 때 전에 연마한 흔적이 최종 연마 후에도 남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 우 역시 최종연마 단계까지 갔을 때에도 그 흔적이 남아 그 부분만 크랙이 생겨 관찰이 용의 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 시편에 묻어있는 연마 찌꺼기 역시 크랙이 생기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될 수가 있다.
4) 부식으로 인한 실패의 경우에는 부식 시간을 잘 맞추지 못해 과다부식이 되는 경우와 부 식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런 경우 시편의 경계와 시편 자체에서 빛을 반사 또 는 굴절시키지 못해 시편관찰이 용의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번 부식을 해보는 과정을 통해 부식되는 시간과 속도를 고려해서 부식하는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 결론 및 요약 *
탄소강의 열처리 후 냉각 속도에 따라서 나타나는 조직이 다르다.
․ 냉각속도에 따른 조직의 변화에 따라 탄소강의 성질 역시 서로 다르다.

참고 자료

# 재료 과학과 공학 #
* 사이텍 미디어 - William D Callister, jr.
김용석, 김형준, 박인규, 이재갑, 공역

# 세라믹 실험 #
* 반도 출판사 - 한국 세라믹 교육위원회

# 간추린 금속 재료 #
* 청호 출판사 - 이 승 평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