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극의 이해도를 높이기 - 연극 텍스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1.연극의 기본 요소와 부수적 요소
2.희곡 - 구멍난 텍스트
본론
1.코프찬의 13개 기호 도표
2.연극 텍스트 연구
3.연극 텍스트의 기표/기의 관계
4.연극 텍스트 분석의 한계
결론

본문내용

‘인생은 연극이고 우리 인간은 모두 무대 위에 선 배우다’라는 셰익스피어의 유명한 말이 있다. 또한 오스카 G 브로켓은 연극을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도구의 하나’라고 표현했다. 연극에 대해 다른 예술인들이 내린 정의들 중에서도 연극을 인생과 연관시킨 것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그리스 헬라 철학이 발전했던 시대에도 연극이 등장하며, 아리스토텔레스도 연극에 대하여 언급한 바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연극의 바탕이 되는 연극 텍스트를 기호학의 관점에서 분석해 볼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호는 기표와 기의 사이의 상호관계로 이해가 되기 때문에 그 관계를 연극 텍스트에 적용해 보고, 연극 텍스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의 한계도 서술하였다.

1.1 연극의 기본 요소와 부수적 요소

우선은 연극 텍스트의 기호학적 분석에 앞서서, 연극 자체의 구조에 대해 짚고서 넘어가기로 하자. 연극은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예술 또는 무대예술이라고 한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로서 흔히 배우 ·무대 ·관객, 그리고 희곡의 4가지를 든다. 배우는 연기자로서 연극의 핵심이고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임을 밝히는 가장중요한 표시가 된다. 그러나 배우를 대신해서 인형(꼭두각시)이 대신하는 경우가 있고 가면(탈)을 씀으로써 인물을 가장하기도 한다. 무대는 연희하는 장소로서 옥외의 놀이판, 굿판에서 현대식 극장무대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이나 연희하는 장소로서의 개념은 연극에서 빼놓을 수 없다. 관객은 단순한 구경꾼에서 연극에 창조적으로 참여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무대와 객석의 호흡은 공연의 성과를 언제나 좌우한다. 희곡 또한 즉흥적, 유동적 성격의 단순한 줄거리 정도에서부터 고도의 문학적 표현을 담은 극문학에 이르기까지 성격이 다양하나, ‘드라마’에는 사람(등장인물)을 중심에 두고서, 그들 사이의 관계(대립 ·갈등)가 꾸며내는 일정한 ‘이야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희곡 또는 극본은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