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패션과 의상] 세계 각국의 전통 의상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세계 각국의 전통의상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디자인 문화와 생활이라는 교양과목 시간에 발표했던 자료인데 평가가 좋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로 A+ 받았습니다.

목차

1) 전통의상의 의미
2) 각국의 전통의상
1. 인도
2. 중국
3. 일본
4. 한국
5. 그리스
6. 네덜란드
7. 독일
8. 스코트랜드
9. 그외 각 나라의 전통의복
10. 발표 자료를 준비하며

본문내용

1) 전통의상의 의미

▣ 인간 생활에 있어서 의복이라는 것은 단지 추위를 피하는 것 이상의 그 무엇을 의미하고 있다. 각 지역의 특색과 그 지역 문화와 사람들을 대변하는 하나의 기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그 무엇 중에 하나가 의복이 아닐까 한다. 세계 각 지역의 전통의상은 저마다 그 지역의 특성과 지역 인들의 기호에 어울리게 발전해왔다. 이러한 각국의 전통의상들을 살펴봄으로서 그 나라의 문화와 전통에 대하여 한걸음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각국의 전통의상들의 의미와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서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와 그 지역의 특색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2) 각국의 전통의상

1. 인도
▣ 인도는 정과 부정의 의복이 있다. 이 개념은 카스트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은 깨끗하단 뜻이요, 부정은 깨끗하지 못하다는 뜻이다. 인도인들은 나름대로 깨끗하고 깨끗하지 못한 것을 나누는 기준이 있다. 카스트로 정한 직업, 즉 깨끗한 직업을 가진 계층은 높은 카스트이며, 이런 높은 카스트들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부정하고 낮은 카스트와 접촉을 꺼린다.
▣ 특히 이 정과 부정의 개념은 음식에도 까다롭게 적용되는데, 자기보다 낮은 계급이 만든 음식은 먹지 않는 것. 인도인들이 손으로
식사를 하는 것도 부정한 계급이 만든 수저를 사용하면 오염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손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다.
▣ 무엇보다 의복에 적용되는 정과 부정의 개념은, 바느질과 관련되어 있다. 즉, 바느질을 한 옷은 부정한 옷이요, 바느질을 하지 않은 옷은 정한 옷이다. 흔히 인도의 전통 의상으로 잘 알려진 사리는 바느질을 하지 않은 정한 옷에 속한다. 남성의 옷 중에도 도띠가 바느질을 하지 않은 정한 옷이다.

참고 자료

-> http://blog.naver.com/love4youkr
-> http://cielsken.mytripod.co.kr/korea4.htm
-> http://my.netian.com/~dsccc/frame.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