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학과 논문]국가기관의 언론소송 증가가 언론자유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2003~4년 국가기관의 언론사 소송이 빈번했었던 당시를 배경으로 소송과 관련 언론소송 증가가 언론자유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한 논문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 목적 및 의의
제 2 절 연구문제
제 3 절 논문의 구성

제 2 장 기존문헌의 검토
제 1 절 정치권력과 자본에 의한 언론통제에 대한 논의
제 2 절 합법적인 언론통제에 대한 논의
제 3 절 언론자유 실현방안에 대한 논의

제 3 장 연구방법
제 1 절 사전조사
사전조사의 의의와 가설설정
제 2 절 본 조 사
자료수집과 분석 방법

제 4 장 연구결과
1) 연구문제 분석
2) 가설검증

제 5 장 결론 및 제언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제 2 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 목적 및 의의

오늘날 언론의 자유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로 대한민국 헌법 제 21조 1항에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를 누린다고 ’ 규정되어 있다. 이것은 침해될 수 없는 영역으로 기본권임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언론의 자유는 개인의 권리와 상충하는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그것은 언론의 보도와 비판활동은 언제나 긍정적이고 홍보론적인 성격을 띠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판 활동에 있어 집단, 개인의 명예가 훼손될 여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최근 언론사에 대한 언론중재 신청 건수를 보게 되면 국가기관이나 공직자, 정치인 등 공인의 제기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국가기관 언론소송증가의 변화는 현재 참여정부의 언론개혁정책에 그 의미를 둘 수 있을 것이다. 참여정부의 언론개혁정책은 정치권과 언론사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 시점이라 볼 수 있다.
참여정부는 잘못된 내용이 왜곡 전달되는 것을 법과 제도에 따라 바로잡는 것이 업무로서 언론이 오보를 줄임으로서 언론은 보도에 앞서 사실확인에 보다 충실하게 되고, 타당한 비판과 지적이 국정운영에 수렴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보람도 더 커질 것이라는 입장을 펼치고 있다. 반면 일부 신문사들은 칼럼과 사설을 통해 현 정부의 언론개혁 정책은 이 언론 자유를 침해, 국민의 알권리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먼저, 언론상대 소송이 급증하고 있는 커다란 배경은 일단 사회가 민주화되고 시민들이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찾으려는 성향을 띠게 되면서 생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이전에는 자신에게 조금 불리한 보도가 나가더라도 그냥 넘겼으나 이제는 이를 정식으로 문제삼아 소송을 제기하는 적극적으로 피해를 구제하려는 경향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국가기관의 언론중재신청 증가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참고 자료

윤영철2001 한국민주주의와 언론 유민문화재단:서울.
참고문헌한국 TV 방송 뉴스보도의 현 주소와 발전방안 연구
- ‘맥루한의 정보가치 이론’을 중심으로-김정탁1996.2
국가기관의 언론소송이 기사작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최현태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