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과 영양]이틀동안 섭취한 음식물을 토대로 자신의 식단 평가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이틀동안 자신이 섭취한 음식물을 토대로 자신의 식단을 평가해보는 레포트로
저는 레포트를 이렇게 작성했음을 보여드리고 참조하시라고 올렸습니다

목차

1. 이틀동안 섭취한 음식물

2. 식단에 대한 평가

3. 전반적인 평가

본문내용

식품과 영양 수업을 계기로 나의 식단을 평가하게 되었다. 일부러 학교에서 수업이 있는 날과 집에 시간을 보내는 날을 택하였다.
식품 구성탑을 토대로 먼저 금요일 식단에 관해 분석해보겠다.
식품 구성탑에 의하면 한국인은 당질 급원 식품인 곡류 및 전분류를 가장 많이 섭취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비타민․무기질 급원 식품인 과일 및 채소류, 단백질 급원 식품인 고기, 생선, 달걀, 및 두류, 칼슘 급원 식품인 우유 및 유제품, 지방질 급원 식품인 유지류 순으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
금요일 아침 식사는 전분류가 충분히 섭취된 것으로 보인다. 혼식을 통하여 보족효과를 얻을 수 있어 영양상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진다. 깨죽 또한 당질을 급원해 줄 것으로 여겨진다. 양배추, 배추김치, 깍두기, 시금치 등의 야채와 채소를 통해 비타민․무기질 또한 공급 되었다. 밥에 들어가는 콩과 된장국에 들어간 두부를 통해 단백질이 공급되었고, 식후 마시는 요구르트로 칼슘을 공급해주었으나 칼슘은 필요량만큼 공급되지 않은 듯 싶다. 여러 음식에 들어가는 참기름을 통해 유지류는 제대로 공급된 것 같다. 유지류는 많이 섭취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점심식사는 학교 근처 식당에서 사 먹었는데 그 날은 참치볶음밥을 먹었다. 대다수 분식당이 그렇듯 주메뉴와 몇 가지 밑반찬이 나온다. 수업이 있는 경우에는 이렇게 점심을 먹는 경우가 많다. 점심식사를 통해 전분류와 유지류는 충분히 섭취되었으나 나머지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 날 저녁식사로는 양념치킨을 먹었는데, 유지류와 단백질이 과량 섭취된 것 같다.
간식으로는 사탕을 통해 달질을, 사과를 통해 비타민을, 우유를 통해 칼슘을 공급받았다.
금요일 식사를 종합해보면 아침식사에서 저녁식사로 갈수록 음식물 섭취가 좋지 않게 된 것 같다.
토요일 식단 아침 식사를 분석해 볼 때 영양이 알맞게 된 식단이라는 생각이 든다. 먼저 죽과 밥을 통해 충분한 당질을 공급해주었고, 늘 혼식을 통해 보족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여러 가지 야채와 채소를 통해 무기질 및 비타민을 섭취했다. 조기구이와 참치, 두부를 통해 단백질을 잘 섭취하였고, 멸치와 식후 요구르트로 칼슘을 섭취하였다. 여러 음식물들과 함께 유지류 또한 함께 섭취되었다.
점심 무렵 삶은 고구마를 먹은 탓에 점심식사가 늦어졌고, 늦은 점심식사는 저녁을 거르는 것으로 이어졌다. 삶은 고구마를 통해 전분은 아주 많이 섭취된 것 같다.
아침식사와 거의 비슷한 점심식사는 영양적으로 알맞게 된 것 같으나 늦은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를 거른 것이 토요일 식사의 마이너스인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