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금융론 ] 달러 가치하락이 각 세계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06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구겨진 달러 세계의 딜레마

2.Key economic indicators

3.달러로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는 방법

4.최악의 시나리오

5.최상의 시나리오

6.중도 시나리오

7.최고의 인기 통화

8.달러가 상승할 수밖에 없는 네 가지 이유

본문내용

달러가 상승할 수밖에 없는 네 가지 이유
첫째, 쌍둥이 적자와 달러 가치는 아무런 관계없다.
둘째, 미국은 초저금리 정책을 버리고 금리인상을 선도하고 있다.
셋째, 불안한 세계 경제는 달러 가치 상승을 유도한다.
넷째, 유로화 사용증가는 달러 가치 하락과 무관하다.
사람들은 미국이 방대한 무역과 재정적자를 안고 있기 때문에 달러 가치가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람들의 생각은 틀렸다. 현재 달러의 변동범위는 유로당 대략 1.30~1.35 달러다. 그 범위를 벗어나면 달러는 약세보다는 강세를 띨 것이다. 외환 시장의 새로운 추세 중심적인 움직임을 감안할 때 달러 가치가 가파르게 오를 수도 있다.
*최악의 시나리오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과 투자자들이 달러에 대한 신뢰를 잃는다. 그들은 보유한 미국 주식과 채권을 황급히 매각한다. 소비자와 기업의 신뢰도가 추락하면서 미국과 해외에 경기 침체가 찾아든다.
미국 경제는 지난 15년 동안 늘어나는 무역과 경상수지 적가를 통해 세계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2004년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는 6천5백억 달러로 추정된다. 국내총생산(GDP)의 5.6%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달러 폭락이 더 폭 넓은 공황을 촉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외국인들이 미국 주식ㆍ채권을 매각하면 그 시장이 붕괴해 모두에게 막대한 손실을 안겨준다. 그들이 미국 주식ㆍ채권을 매각하려는 이유는 달러 하락으로 자국 통화로 환산했을 때 그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면 소비자와 기업의 신뢰가 하락하고 미국과 해외의 경기 침체가 뒤따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