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혼과 가족] 커플관계 유지요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두 커플의 건강한 커플관계 지속요인에 대해서,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한 내용입니다.

목차

- 조사대상 1
커플의 연령 : 23세 (남) - 23세(여)
관계지속기간 : 5년

-조사대상 2
커플의 연령 : 26세 (남) - 24세 (여)
관계지속기간 : 2년 6개월

-커플관계의 지속요인

본문내용

♛ 건강한 커플관계의 지속요인

건강한 관계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서는 열정과 같은 요소보다는 친밀감과 헌신이라는 요소가 훨씬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신체적 매력이라는 요소보다는 그보다 관계를 더 잘 이끌어나가는 다른 요소들이 훨씬 더 많이 작용했다. 이들의 관계에서 사랑은 혹해버린 사랑의 유형과는 정반대적인 성격을 띈 참사랑 또는 성숙한 사랑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서로 사랑하고 헌신하는 경향이 강했고,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지지와 도움을 통해서 둘 다 서로에게 성장해 가는 과정으로, 상대를 불완전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수용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했다.
건강한 커플의 경우에는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갈등을 해결능력이 우수했다. 특히 그들 스스로의 합의된 갈등해결 기술이 있을 경우에는 더욱 갈등을 쉽게 풀어 나갈 수 있었다. 건강한 커플일수록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숨기지 않고 서로에게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서로 잘 이해하도록 노력했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기법을 이용하여 사전에 관계를 저해시키거나 문제를 확대시키는 행동을 차단하는 모습을 보였다.
건강한 커플일수록 둘 사이가 밀착된 관계가 아닌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였다. 이들은 건강하지 못한 커플이 갖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이나 욕구를 상대에게 요구 또는 기대하거나, 상대에 대해서 지나치게 이상시하거나 기대하는 바가 적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