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실험] 솔레노이드 실험 결과레포트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실험 결과
2.실험 토의

본문내용

이번 실험은 솔레노이드 안의 자기장을 측정하고 솔레노이드 도선을 통과하는 전류로부터 공기의 투자율을 계산하여 이론적 수치와 비교하는 실험이었다.
우선 실험 방법은 을 이용하여 투자율을 구하는 것이었는데 우선 그러기 위해서 코일의 길이와 그것을 이용하여 코일의 단위길이 당 감긴 횟수(n)와 저항(Ω)을 구하고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을 구하여 세 코일의 투자율을 계산하고 그 평균을 구해 진공에서의 투자율 값과 비교를 하는 실험이었다.
실험 셋팅을 하고 실험을 하여 투자율을 구한 결과의 값은 진공에서의 투자율 값과 매우 큰 차이를 보였다. 그 원인을 찾아보면 식 에서 코일의 단위 길이 당 감긴 횟수(n)와 저항(R)은 고정된 값이므로 오차의 원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첫째, 자기장의 크기(B)가 이론값보다 작게 측정이 되었거나
둘째, 전압(V)가 크게 측정이 된 경우이다.
그러나 두 번째의 경우는 직접 전원공급기로 전압을 걸어 준 것이므로 전원공급기가 고장이지 않는 한 전원은 크게 측정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결국 전원공급기가 정확한 값의 전압을 걸어주었다고 가정한다면 자기장의 크기(B)가 잘못 측정된 것이다. 즉 매뉴얼에서도 나와 있듯이 이론과는 달리 실험에 사용되는 솔레노이드는 반경이 그 길이에 비해 아주 작지 않으므로 실험 도중 위치가 바뀌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가운데가 아닌 곳은 실제 기대되는 값보다 작은 값을 측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는데 자기장 센서 막대기를 코일을 정확히 가운데가 아닌 곳에 집어넣어 이렇게 오차가 크게 측정된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