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bell's palsy(벨 마비) case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벨 마비 case 입니다.

목차

Ⅰ. 서론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1) Patient Profile
(2) Nursing History
(3) 현재 정신력 사정
(4) 과거 건강력 사정
(5) 신체검진
(6) 검사소견
(7) 의학적 치료계획
2) 간호과정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3.Bell 마비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성 탈수초 탈수초화 병변은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에 각각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면역학적인 원인이외에도 발생과정의 구조적인 차이와 그 구성성분의 차이가 서로 다른 항원성을 부여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성(inflammatory demyelinating) 병변으로 생각된다.
안면마비는 주로 20-50대에서 안면신경이 마비되어서 눈이 잘 감기질 않고 이를 닦을때 물이 새며, 침을 흘리거나 휘파람을 불수 없으며 얼굴이 비뚤어 지는것을 말한다. 대부분 갑자기 발생하나 환자의 2%에서는 서서히 오는 경우도 있고 찬바닥에 얼굴을대고 자거나 감기에 걸렸을때, 임신했을때도 많이 발생한다.
안면마비는 뇌의 제 7 신경의 장애로 발생하는데 그 원인을 찾을수 없는 경우의 안면신경마비를 벨마비(Bell's palsy)라고 한다.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는 장애 부위에 허혈, 부종으로 안면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거나 최근에는 바이러스 감염설 등이 주장되고 있다.
안면이 마비되기 1~7일전에 귀 뒤가 아프거나 목덜미 부위가 막연한 통증이 있는전조 증세가 있다.
안면마비 환자의 대부분(80~90%)은 벨마비이고 그 외에 대상포진이 귀에 생기는 람세이-헌트 증후군(Ramsey-Hunt syndrome), 이성(耳性), 외상성 마비는 매우 드물다.
그러나 먼저 뇌의 신경주행에 이상 여부, 뇌종양이나 뇌중풍 문제를 확인 해야 된다.
대부분의 환자는 자연 치유 될 수 있지만 잘 낫지 않는 경우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불쾌한 감각 및 외관상 문제점등이 남을수 있어 귀뒷쪽의 통증이 있을때 경우 등 특별히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내원 3일 전 2005년 3월 3일 URI Sx( myalgia, cough, sneezing) developed 하였다. 다음날 pm 9:30 양안 눈물 계속 흘렀으며 집에 와서 보니 Lt Lip의 감각이 둔한 증상 관찰. 다음날 아침 05. 3월 5일에 일어나서 거울보니 오른쪽 입술이 아래로 쳐져 있었으며 오른 눈도 쳐져있었음.

참고 자료

임상약리학, 현문사, 김옥녀 저
김순자 외(2001). 기본간호학. 수문사
전시자 외(2001). 성인간호학. 수문사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부
간호진단과 이론적근거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