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커뮤니케이션] 대중국 텔레비전 시스템의 구조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중국(중국,홍콩,대만) 텔레비전 시스템의 구조에 관하여 살펴본 보고서입니다.

목차

* 텔레비전 시스템의 구조
* 홍콩: 과점체제와 문화적 자유방임주의
* 타이완: 과점체제 및 제한적 문화보호주의
* 중국: 국가독점 및 문화적 반외세주의

본문내용

'대 중국‘(Greater China)이란 말이 학계나 대중출판업계에 퍼지고 있다. 그 말의 인기가 더해감에도 불구하고 그 말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Harding은 대 중국이라는 말을 세가지 차원에서 정의하고 있다. 첫째, 그것은 중국, 홍콩, 타이완 사이의 경제적 통합을 의미한다. 둘째, 그것은 화교들 사이의 문화적 교류와 관련이 있는 말이다. 셋째, 그것은 현재 정치적으로 분열된 영토들이 통일된 하나의 중국이 재건될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세 의미 모두가-경제적 통합, 문화적 교류, 정치적 통일- 저마다 다른 경계를 가지고 있고, 상이한 자본과 행위의 구심점을 가지고 있으며, 상이한 제도적 형태를 띠고 있다. 이 논문은 대 중국을 주요 3자-홍콩, 타이완, 그리고 인민공화국, 즉 중국 본토-가 상호작용하는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문화적 공간으로 간주하고자 한다. 대 중국의 텔레비전에 대한 분석은 텔레비전이 본래 이원적인 만큼, 즉 정치적 맥락에서의 상품과 문화 공공재 모두를 만드는 만큼 불가피하게도 다른 영역과의 중복을 범하게 됨을 밝혀둔다.

세 중국의 사회는 텔레비전의 발전에 대한 상이한 접근을 보이고 있는데, 그 범위가 홍콩의 문화적 자유방임주의에서 타이완이 취하고 있는 일종의 문화 보호주의, 그리고 최근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중국의 실질적 반외세주의 등으로 다양하다. 1980년대 중반까지도 중국의 텔레비전 시스템과 타이완, 홍콩의 텔레비전 시스템과의 교류는 없었다. 이러한 것들을 배경으로 이 논문에서는 다음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이 세 텔레비전 시스템이 가진 구조적 특색을 조사하는 것,(제목의 ‘구조’에 해당합니다. 역자 주) 2) 각자의 프로그램 수출 상황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역시 제목의 ‘수출’에 해당합니다.) 3) 새로이 떠오른 대 중국 텔레비전 시장의 주요 인자들에 대한 분석, 그리고 4) 미디어제국주의의 기초적 원리에 비춰보아 본 연구의 발견이 가진 함의에 대해 논의해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