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컴] 매스컴의 이해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매스컴의 이해를 여러 매체의 관점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대중매체가 외모지상주의와 성형을 부추긴다.

Ⅱ. 본 론
1. 텔레비전
2. 신문
3. 인터넷

Ⅲ. 결 론

본문내용

대중매체 속에는 예쁜 여자들만 나온다. 주인공은 어떤 성격, 어떤 직업이어도 날씬하고 예쁘다. 반면 가끔 등장하는 뚱뚱하거나 못생긴 여자들은 멍청하고, 웃음거리이거나 푼수처럼 묘사되어 예쁜 사람의 들러리로만 묘사된다. 예쁜 여자들은 주위 사람들이 이유 없이 도와주고 왕자 같은 남자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이렇게 여성의 외모를 중시하는 풍조가 텔레비전 속의 적극 묘사되면서, 하나의 우리 사회의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모습은 무엇일까?
최근 행해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20대 여성 10명 중 1명은 성형수술을 한 경험이 있고, 35%는 성형수술을 희망하고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고 한다. 또 1인당 색조 화장품 사용 개수는 세계 1위라고 한다.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풍조가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 통계 결과가 도출된 것이라고 보여 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풍조를 보다 부추긴 영향으로는 대중들이 쉽고 가깝게 노출되어 있는 대중매체가 그 발단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대중 매체의 발달과 함께 보는 즐거움이 점차 그 세력을 더해 가는 가운데, 요즘 소위 꽃미남․꽃미녀라는 유행 수식어가 발생하며 하나의 문화코드로 형성되면서, 이러한 외모의 사람들이 대중매체를 제작하는 주인공의 주체가 됨으로써,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이 사회의 기준인 양 우리 사회의 외모에 대한 지적 기준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최근 매체속의 지적 기준은 소위 꽃미남․꽃미녀 등의 단순히 외모 중심으로 정상적인 현실상을 담아내고, 남의 외모를 우스겟 거리로 만드는 프로그램 등을 제작함으로써, 현재 우리 사회의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기고 있다.

참고 자료

1. M B C “www.imbc.com"
2. S B S “www.sbs.co.kr"
3. 굿 데 이 “www.hot.co.kr"
4. 경향신문 “www.khan.co.kr"
5. 일간스포츠 “www.hankooki.com/dailysports"
6. 다 움 “www.daum.com"
7. 프 리 챌 “www.freechal.com"
8. 야 후 백과사전 “www.yahoo.co.kr"
9.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