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미생물학, 환경보건] 폐수의 생물학적 처리 목적과 주요 미생물의 역할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를 제출했던 과목을 A+받았습니다.

목차

1.폐수의 생물학적 처리 목적

2.폐수처리에서의 미생물의 역할

3.폐수처리에서의 중요한 미생물들

4.수처리과정

본문내용

폐수의 생물학적 처리 목적
폐수처리의 목적은 폐수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물질이 공공수역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 너무 많은 유기물들은 박테리아의 급성장을 유도하고 이것은 공공수역의 DO 수치가 감소되는 것을 의미한다.
- 공공수역이 폐수를 동화시키지 못하면 어류와 다른 수중생물이 죽게 되거나, 부패조건이 생성되고 이것은 수역의 하류 수 킬로미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폐수 처리는 가라앉지 않는 콜로이드상 고형물을 서로 엉기게 하여 제거하거나, 질소와 인과 같은 영양물을 제거하고, 독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하는 등의 폐수 중에 있는 유기물질을 안정화 시키기 위함이다.
폐수처리에서 미생물의 역할
-생물학적 처리 공정에서는 미생물이 고형물들을 분해하며 탄소질의 BOD 제거, 부유 고형물의 응결, 유기물질의 안정화에 도움을 준다.
-미생물들에 의해 생성되는 안정화된 고형물들은 물보다 무거운 비중을 가지게 되어 쉽게 침전 시켜 제거할 수 있다.
-처리공정에서 제거되지 못한 생체량 (biomass)은 BOD와 고형물로 측정된다.
폐수처리에서 중요한 미생물들
*박테리아
- 박테리아는 폐수처리에 있어서 주요한 인자이며 유기물질을 안정화 시킨다.
- 박테리아는 폐수중의 유기물을 먹이로 사용하고 더 많은 박테리아를 생산한다.
- 박테리아는 아주 좁은 범위의 온도와 pH에서 가장 최상으로 자라며 성장속도는 적정온도보다 높을 때 보다는 낮을 때 더욱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 박테리아가 성장할 수 있는 적정한 pH는 6.5 ~ 7.5 사이이다.
- 박테리아는 호기성, 무산소, 혐기성, 선택적일 수 있다.
- 박테리아는 온도 범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뉘어질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