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쿼시] 스쿼시 경기규칙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쿼시는 두 종류의 득점방식이 있다. 이러한 득점방식들은 개최자가 경기의 룰을 정할 때 선택할 수 있으며 3전 2선승제로 경기를 진행할 것인지 5전 3선승제로 진행할 것인지 또한 결정하게 된다.

1) 어드밴티지 득점방식 (9점제)
이 득점방식을 쉽게 설명하면 과거 배구의 득점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서비스 권한을 가지고 있는자가 서비스권을 가지고 있는 그 랠리에서 이길 경우 득점을 인정하고 그렇지 않은 상대선수 즉 리시버가 그 랠리를 승리할 경우에는 리시버는 서비스만을 획득하는 득점방식이다. 이 경우 점수는 보편적으로는 9점제 경기를 하게 된다. 이러한 득점 방식은 아마추어대회, 선수권대회 등에 주로 적용되며 프로경기에서는 여자프로경기(WISPA)에 적용되고 있다. 8-올(all) 즉, 8-8인 경우 리시버가 마지막 점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세트 원이라고 리시버가 선택하면 9점에서 경기가 끝나며 세트 투라고 하면 무조건 10점에 먼저 도달한 선수가 승리하게 된다.

2) 랠리 포인트(A point rally scoring) (15점제)
지금의 배구나 탁구가 이러한 득점 방식을 사용하는데 서비스권자든 리시버든 랠리에서 이기는 선수에게 득점이 주어지는 득점방식이다. 14-올(all) 즉, 14-14인 경우 리시버가 마지막 점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세트 원이라고 리시버가 선택한 경우 15점에서 경기가 끝나게 되고 세트 쓰리라고 하면 17점에 먼저 도달한 선수가 승리하게 된다.


서비스

최초의 서비스권은 라켓의 스핀에 의해 결정된다. 처음 서비스를 하게된 선수는 첫번째 서비스를 자신이 선택한 박스에서 행할 수 있으며 이후 경기에서 리시버가 서비스권을 획득해 서비스권자가 될 때마다 처음의 서비스는 서비스를 획득한 선수가 서비스 박스를 선택하여 서비스 할 수 있다. 그 이후 서비스권을 가진 선수는 랠리를 잃을 때까지 서비스를 계속할 수 있으며 득점 할 때마다 서비스 박스를 반드시 바꾸어 서비스하여야 한다.
서비스시 유의사항 : 룰에 맞는 서비스를 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규칙이 있다.

1) 서비스권자의 두 발 중 적어도 한 발이 서비스 박스 안에 위치하여야 하며, 이때 서비스 박스 안쪽의 발은 서비스를 행하는 동안 어느 라인에도 닿아서는 안된다.
2) 서비스를 하기 위해 공중으로 던져진 볼은 서비스를 행하는 선수가 볼을 치기 전까지 어느 물체(천정, 옆벽, 바닥 등)에도 먼저 맞아서는 안된다.
3) 던져진 볼은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서비스권자에 의해 서비스 되어져야하며 서비스권자가 스윙을 했지만 볼을 못 맞춘 경우에는 서비스권을 잃는다.
4) 위의 경우를 모두 만족시킨 경우 서비스되어진 볼은 앞벽에 도달하기 전 어느 벽에도 먼저 맞아서는 안되고 앞벽에 맞은 볼은 상대 선수가 서있는 박스 안에 떨어져야 한다. 이때 볼은 앞벽의 중앙에 있는 서비스라인 위쪽을 맞추어야하며 프론트 월라인, 백 월라인, 사이드 월라인을 벗어난 벽에 맞으면 안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