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트남] 한국의 베트남 전쟁 파병의 이유와 그로 인한 변화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서론
2. 파병결정원인과 과정
1) 파병결정의 환경
(1) 국외
(2) 국내
2) 비전투부대 파병과정
3) 전투부대 파병과정
3. 베트남 전쟁에 파병으로 인한 한국의 변화
1) 경제적 변화
2) 정치적 변화
4. 결론

본문내용

한국은 베트남 전쟁의 파병으로 인해 정치, 경제적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생겼다. 파병과정에 있어 한국과 미국 간의 긴장을 해소하고 유대를 강화하였고 베트남 특수로 인해 수출 지향적 고도성장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국가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또한 국내의 실업문제 등을 해결하여 사회를 안정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파병은 파병초기부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사전계획과 미국과의 수많은 협상을 통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에 대한 내용으로는 단순히 미국의 요청으로 우리가 파병하고 그로 인해 경제가 발전했다고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한국이 왜 베트남 전쟁에 파병을 했는지 또, 그로 인한 경제적, 정치적 변화가 어떠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1. (1) 국외 환경
당시 국제관계는 미국과 소련의 냉전이 격화되는 와중에 중국이 공산화 되었고 미국은 프랑스가 베트남에서 패배하면 동남아시아의 국가들이 사회주의 물결에 잠식되어 버리고 말 것이라고 우려하였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베트남을 다시 자신의 식민지로 삼으려는 프랑스에 대한 경제, 군사지원을 증강하였다. 그러나 프랑스군이 점령할 수 있었던 지역은 일부 도시 뿐으로 농촌지역을 지배하는 베트남 해방군의 게릴라 전술로 인해 곤란을 겪고 있었다. 프랑스는 대규모 공세로 나오기 위해서 북부의 디엔 비엔 푸에 부대를 집결시켜 대진지를 구축하였으나 베트남 해방군에 의해 1954년 5월에 함락되었다.
1954년 5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소련의 대표가 모여 프랑스군의 베트남 철수를 결정하였고 베트남을 남북으로 나누어서 군사 경계선을 북위 17도선으로 정하였다. 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사이에 미국은 사이공에서 고딘디엠을 대통령으로 내세워 공화국을 수립하였다. 1954년 10월 베트남 해방군은 프랑스군이 물러난 하노이에 입성하여 1차 베트남 전쟁이 종결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지원을 받던 고딘디엠 정부는 국민에 대한 정치적 폭력을 가하였고 결국 민심을 얻지 못하였다. 고딘디엠 정부는 제네바 협정에서 결의한 2년 이내의 남북통일선거를 실시한다는 이행사항을 거부하고 미국으로부터 군비강화를 진행시킴으로써 호치민을 비롯한 공산세력에게 정치투쟁의 빌미를 제공하게 된다. 이 때문에 하노이의 베트남 공산당은 1959년 베트남남부지역에서 무장투쟁을 시작할 것을 결정하고 다음해에 남부 밀림에서 지식인, 상인, 농민 등의 사람들이 참가하여 남베트남해방전선이 만들어졌다. 이 세력은 남부 베트남에서 확대되어 갔는데 고딘디엠의 정치적 폭력이 가중되어 민심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거기에 고딘디엠이 주요한 정치기반을 북부에서 내려온 피난민들로 이루어진 가톨릭 세력에 두고 남쪽의 지식인, 농민세력을 소외시켰으며 불교도와 불화가 많았다. 그 결과 1963년 군부의 쿠데타로 고딘디엠 정부는 몰락하게 된다.

참고 자료

한국과 월남과의 관계
베트남의 역사
한국의 외교정책
한국의 베트남전 참전과 한미관계
한국의 베트남전 철병정책에 나타난 인식과 오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