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학] 자궁근종케이스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케이스할 때 이책 저책 열심히 조사해서 ^^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제가 깔끔한 표를 좋아하기 때문에 표가 좀 많을 거에요 ^^ 그리고 자궁근종에 대한 문헌고찰과 케이스사례가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1. 분류
2. 원인설
1) 유전설
2) 호르몬설 (estrogen)
3) Meyer의 견해-Cell nest 설
3. 병리적 소견
4. 임상증상
5. 이차변성 (속발성변성)
6. 진단
7. 근종과 임신
8. 치료

Ⅲ. 본론
1.일반적 배경
2. 건강력
1) 가족력
2)과거 건강력
3. 신체검진
4. 임상검사
5. 외과적 처치
6. 내과적 처치(약물)약물명

Ⅳ. 결 론

Ⅴ. 소 감

본문내용

자궁 근종이란 자궁의 근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기원한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엄밀하게 자궁 근종이 전혀 없는 여성은 오히려 드물다고 할 정도로 많은 병입니다.
이 근종은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한 반드시 치료 의 대상이 되진 않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고 악성 육종과의 감별, 빈뇨, 잔뇨감, 요통, 생리과다, 빈혈, 기능성 자궁출혈, 반복 유산, 불임 등의 이유로 인해 대부분 크기가 크면 치료를 합니다.
이런 흔한 병이 모성파트를 실습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시작 단계라 생각해서 Case로 선택하게 되었다. 대상자의 도움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이 종양은 자궁의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하다. 35세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으며 인종상으로는 흑인이 백인보다 많으며 유색인종에서 빈발하는 경향이 있다.
폐경이후 대개 크기가 줄어들면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이다. 30-40세에 호발하지만 종양이 지속되면 폐경기 후에도 발견된다. 그러나 폐경기 후에 그 크기가 증가하면 근종의 2차성 변성 특히 육종성 변화나, 폐경기후 난소 또는 그 이외의 장기에서 여성호르몬의 분비과다를 의심해야 한다.
이 종양은 가장 흔히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 자궁인대 또는 자궁경부(5%미만)에도 생긴다. 대개 병변은 다발성이고 고립성이며 크기는 현미경적 크기에서부터 매우 큰 거대종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유형에 따른 빈도를 살펴보면 근층내 근종 (80%), 장막하 근종 (15%), 점막하 근종 (5%)의 순서로 빈발한다.

참고 자료

www.cyberrn.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