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터넷 활용] 인터넷활용법과 에티켓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터넷활용법과 에티켓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인간다운 정보사회란 과연 어떤 모습의 사회인가? 그리고 이를 위해서 현재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2.사이버공간에서의 세대격차 문제가 정보사회의 중요한 사회현안 중 하나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대격차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로 인한 문제점,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대통령 선거철을 맞아 인터넷 공간에서도 선거 열기가 뜨겁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유권자들의 선거 참여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들의 순기능과 역기능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정보화사회에서 컴퓨터의 등장으로 개인의 생활 방식 변화는 물론 가정과 직장 생활, 공장의 생산, 물류, 유통 및 판매 공공 기관의 서비스, 학교 교육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되지 않는 부분이 없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는 인간의 삶의 질을 크게 개선시켜주었으며, 편리성을 가져다주었으며, 신속성을 가져오는 등 여러 가지로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많은 업무의 자동화로 실업 사태가 커졌으며, 컴퓨터 범죄 등 여러 가지 사회 혼란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개인의 정보 유출 등에 따른 사생활 침해 문제가 나타났으며, 사람이 하던 거의 모든 일을 기계에 의존하게 됨으로 인간성의 황폐화, 인간소외 문제 등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개인주의의 만연으로 인간의 사회적 관계가 점차적으로 소멸되고 있으며, 익명성 등으로 인하여 인간존중의 사상 역시 사라지고 있는 등 인간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최소한의 모습까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정보화 시대에 인간이 인간다운 것들을 상실하기 시작하고 있는 일들이 적절한 시기에 극복되지 못한다면 우리 인간은 파멸의 길로 치닫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 인간이 최소한으로 누려야 할 인간의 권리를 누리고, 최소한 남을 존중하고, 올바른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사람으로서의 도덕적 관습을 지킬 수 있는 인간다운 정보사회를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먼저 정보통신 윤리규범을 모색해야 한다. 윤리는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규범이다. 인간사회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효율적인 규범으로 법이 있지만, 법은 강제성을 띠어 인간관계를 경직시키고 기술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여 한계에 부딪히기도 한다. 윤리는 우리가 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우리에게 분명하게 알려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