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 신석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2.1 초기 - 목가와 청구원 시대
2.1.1 『촛불』
2.1.2 『슬픈 목가』
2.2 중기 - 현실과 역사의식의 시대
2.2.1 『빙하』
2.3 후기 - 안정과 자연관조 시대
2.3.1 『산의 서곡』시대
2.3.2 『대바람 소리』
Ⅲ. 결 론

본문내용

신석정시 연구의 경향을 보면 대개 시사적인 면에서 신석정을 ‘전원시인’ 또는 ‘목가시인’정도로 다루어 왔다. 어두운 시대적 상황 속에서 자연을 중요한 시의 소재로 삼고 자연에 순응하여 새로운 이상 속에서 살고자 한 것이 그의 특색이었던 것이다.
그의 시를 제일 처음 언급한 이는 김기림으로 석정의 시를 일러 ‘목가시인’이라고 언급하며 그의 이색적인 출현을, 당시 시 비평에도 뛰어난 관점을 보였던 임화는 신석정을 기교적 시인으로 단정하고 “기교파는 시의 내용과 사상을 방기한다”고 공박하며 부저적인 측면에서 시사상의 결여를, 그런가 하면 당시 시단의 중진 김억은 임화 같은 사람의 부정적인 시선에 대하여 신석정의 시는 시단의 귀한 좀재임을, 정래동은 단순한 독자의 입장에서 시어의 평이성과 시세계의 아름다움을 들었다. 또 해방 후 우리시가 외래사조의 영향으로 여러 갈래로 퍼져나갈 때도 시단의 보스였던 서정주는 전원풍을 노래하던 초기시의 우수성과 사상성을 정태용은 석정시 전체에 흐르고 있는 시정과 표현의 기교를, 박두진은 해방 후 시집에 나타난 현실인식을 강조하였다.
이런 시사적인 정리에서 그의 생존시에는 별 뚜렷한 연구가 없다가 70년대 중반부터는 여러 가지 방향에서의 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70년대를 지나 80년대에 이르게 되자 더 많은 연구물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80년대에 와서는 많은 연구가들이 신석정시의 특질을 중시하면서 자연친화적인 시 연구에 초점을 많이 두었다. 또 석정의 시정신으로도 1980년대에 와서 많은 연구가들이 신석정시의 전부(시집5권)를 연구하면서 해방 후의 작품 곧 중기 이후의 경향을 현실의식의 방향으로 보았다. 신석정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이외 신석정의 문학정신을 기리며 연구하기 위해 이루어진 석정문학회에서는 그 일차 사업으로 작품에 대한 연구를 하여 「신석정대표시평설」(1986)을 출간했다. 여기에서도 작품 평설 이외의 석정의 시와 인간에 대한글이 실려져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