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건축공학] cft 시공신공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CFT의 정의

Ⅱ. CFT의 구조적 검토
1) 기둥의 형상
2) 기둥․보 접합부의 형식
3) 선택상의 유의점
4) 콘크리트의 충전공법
5) 콘크리트 배합상의 유의점
6) 시공상의 유의점

Ⅲ. 사례
1) 콘크리트의 초고층 수직압송 사례
2) 초고강도 콘크리트 압입시공 사례

본문내용

Ⅰ. CFT(Concrete Filled Steel Tube)
강관에 고강도의 콘크리트를 충전한 구조로서 골조의 주요 구성부재 중 기둥부재에 적용하여 고축력에 저항하는 구조이다. 1901년 Swell의 콘크리트 충전형 강관에 대한 실험에 의하면 이들기둥이 과하중을 받게 되었을 때 기둥의 강도가 약 25%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건축구조에는 1950년 무렵부터 사용되었고 당초에는 거의 원형 강관이었지만 최근에는 각형 강관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경제성이나 적용성에서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재래구법으로 건설되는 저층에서 고층까지의 주거용, 사무용 건축물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합성효과에 의해 큰 세장비를 갖는 부재의 구성이 가능하므로 고층의 기둥부재로 경제적이다. 우수한 내진성능을 가지고 있음은 일본의 한신지진(1995)에서 실제로 입증되었다.
① 구조성 : 콘크리트 충전강관 기둥부재에 대한 구조적 성능은 국부좌굴 변형을 억제하고, 높은 항복강도와 큰 변형능력을 발휘하고 특히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할수록 내력이 증대한다. 구속효과등의 합성효과에 의한 변형능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설계법에 반영하고 이에 따라서 강관의 판폭-두께비는 완화될 수 있을 것이다.
② 내화성 : 강재의 취약점으로서 온도에 따른 기계적 성질의 변화를 갖기 때문에 화재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현행 내화규정(건축법 제 40조, 건축물의 피난 방화 등의 기준에 고나한 규칙)에 강구조의 경우 강재온도가 350℃ 이하로 억제할 수 있도록 내화피복을 규정하였다. 콘크리트를 충전한 강구조에서 내부의 콘크리트는 열용량이 크므로 화재에서 강재의 온도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화재에 따른 내화시간 1시간, 2시간의 경우 무피복의 내화설계가 가능하며 내화시간 3시간의 경우에 맞추어 피복두께가 경감되며, 그 이상이면 그에 따라서 피복두께가 증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