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사론] 교사가의가르치는 일과 전문성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사의 가르치는 일과 전문성에 관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작성하였고,
본인의 생각을 결론에 작성함

목차

1. 《서 론》
2. 《본 론》
◈ 교사의 본질 ◈
◈ 교사의 심리적인 역할 ◈
◈ 교사의 특징 ◈
⑴ 지능
⑵ 교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⑶ 학습지도능력
⑷ 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식
⑸ 학생관
◈ 교직의 전문화 ◈
⑴ 인간대상
⑵ 이론적 배경의 필요성
⑶ 긴 준비기간
⑷ 표준

3. 《 결 론 》

본문내용

교사란 누구인가? “교사”라고 하였을 때, 우리에게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 모습인가? 일반적으로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으로 이해되고 있다.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하고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사람이다. 특별히 입시중심 교육이 이루어지는 우리 사회에서는 교사의 역할 가운데 지식의 전달이 가장 중요한 역할로 이해된다. 그러나 교사를 단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자로 이해한다면 그것은 교사직의 특성을 축소하고 왜곡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교사는 분명 가르치는 것을 일차적인 과제로 삼고 있는 사람이나 교사의 본질적 의미를 새겨보면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 이상’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교사의 가르치는 일과 전문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교사의 본질 ◈

교사는 그 직업상 어른세계와 어린이 세계 두 세계에 살고 있는 존재이다. 어른으로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기성세대가 쌓아놓은 지식을 전달하고, 기성세대의 가치관, 삶의 태도 등을 알게 하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교사는 어린이 세계에 존재하는 인물로 어린이의 삶을 인도하고 그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교사의 이러한 성격 규명에서 교사의 본질적 과제는 두 가지로 드러난다.

▶ 첫째, 교사는 어린이들을 기성세대의 세계로 이끌어 들여야 할 과제를 알고 있다. 기성 세대의 가치관을 전수하여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세계에서 잘 적응하며 살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둘째, 교사는 성장세대의 책임자로서 어린이를 돕고 그들의 권익을 대변해야 하는 과제 를 안고 있다.

위 두 가지 과제는 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책임이요, 의무이다. 이 두 가지 과제가 조화롭게 수행될 때 교사는 학생들을 하나의 인격으로 키우는 인간 교육의 책임을 성실히 감당하게 된다.

참고 자료

▶ 최진승 외 공저/ 교육학입문/ 학지사/ 2000
▶ 조성일, 안세근 공저/ 敎育行政과 敎育經營/ 2000
▶ 정영근, 정혜영, 이원재, 김창환 공저/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