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경제] 모택동의 생애와 그의 정치사상과 비판

저작시기 2005.02 | 등록일 2005.07.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모택동의 생애. 마오쩌둥(毛澤東 1893~1976) 그는 누구인가?
2. 모택동의 사상
3. 모택동에 있어서 마르크스주의의 이해

Ⅲ. 결론

본문내용

어떤 한 인간이 한 시대를 풍미했다면 그의 사상이나 행동의 선악을 떠나서 그는 분명 비범한 인물이었음은 틀림없다. 우리는 현대사를 통찰해볼 때 그러한 인물들 가운데 모택동을 발견할 수 있다. 84년을 살며 인구조사가 불가능할 정도의 인구를 가진 초거대 강국 중국을 약 40년 간을 지배해 온 그의 생애는 현대의 신화이며 전설인 것이다. 지금까지 모택동은 우리와는 악연이라고 할 수 있었다. 한국전쟁이라는 우리와의 크나큰 불화는 바로 얼마 전까지 아니 현재까지도 우리에게 모택동이라는 이름을 생소하게 만들었다. 많은 이들이 모택동과 등소평이 누구인지 모를 뿐만 아니라 모택동과 마오 쩌둥이 다른 사람인 줄 아는 사람들조차 다수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중국과의 지난 5천년과의 친구로서 또한 적으로서 함께 걸어온 관계를 생각해 볼 때 앞으로도 원하든 원하지 않던 중국과의 관계가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은 굳이 증명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하지 않다는 옛말을 들먹일 것 없이 앞으로 사회의 주역이 될 우리는 우리 주변의 국가들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 둘 의무가 있다. 또한 모택동의 리더쉽은 혁명적 카리스마적 리더쉽으로 평가할 수 있다. 체제개혁형의 지도자 중에도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도 많다. 그러나 그 농도를 따져 보면 체제변혁형의 지도자들 중에서 카리스마를 많이 볼 수 있다. 처칠, 루즈벨트 케네데의 카리스마와 레닌, 스탈린, 모택동의 카리스마는 그 질과 양이 다를 수 밖에 없다. 그것은 후자의 지도자들에게서는 권위의 의탁을 가능케 하는 환경적 조건이 결여돼 있기 때문이다. 모는 부단한 혁명의 계속을 언제나 강조했다. 모는 중국공산당이 중공 인민들의 혁명 기운이 사그러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