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치경제] 모택동의 생애와 그의 정치사상과 비판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모택동의 생애. 마오쩌둥(毛澤東 1893~1976) 그는 누구인가?
2. 모택동의 사상
3. 모택동에 있어서 마르크스주의의 이해

Ⅲ. 결론

본문내용

어떤 한 인간이 한 시대를 풍미했다면 그의 사상이나 행동의 선악을 떠나서 그는 분명 비범한 인물이었음은 틀림없다. 우리는 현대사를 통찰해볼 때 그러한 인물들 가운데 모택동을 발견할 수 있다. 84년을 살며 인구조사가 불가능할 정도의 인구를 가진 초거대 강국 중국을 약 40년 간을 지배해 온 그의 생애는 현대의 신화이며 전설인 것이다. 지금까지 모택동은 우리와는 악연이라고 할 수 있었다. 한국전쟁이라는 우리와의 크나큰 불화는 바로 얼마 전까지 아니 현재까지도 우리에게 모택동이라는 이름을 생소하게 만들었다. 많은 이들이 모택동과 등소평이 누구인지 모를 뿐만 아니라 모택동과 마오 쩌둥이 다른 사람인 줄 아는 사람들조차 다수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중국과의 지난 5천년과의 친구로서 또한 적으로서 함께 걸어온 관계를 생각해 볼 때 앞으로도 원하든 원하지 않던 중국과의 관계가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은 굳이 증명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하지 않다는 옛말을 들먹일 것 없이 앞으로 사회의 주역이 될 우리는 우리 주변의 국가들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 둘 의무가 있다. 또한 모택동의 리더쉽은 혁명적 카리스마적 리더쉽으로 평가할 수 있다. 체제개혁형의 지도자 중에도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도 많다. 그러나 그 농도를 따져 보면 체제변혁형의 지도자들 중에서 카리스마를 많이 볼 수 있다. 처칠, 루즈벨트 케네데의 카리스마와 레닌, 스탈린, 모택동의 카리스마는 그 질과 양이 다를 수 밖에 없다. 그것은 후자의 지도자들에게서는 권위의 의탁을 가능케 하는 환경적 조건이 결여돼 있기 때문이다. 모는 부단한 혁명의 계속을 언제나 강조했다. 모는 중국공산당이 중공 인민들의 혁명 기운이 사그러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