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대생]향후 DISPLAY 시장의 트렌드 조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전 에이쁠~~! 후회 없으실 겁니다.
내용도 편집 필요 없이 다 편집 했구요..
사진도 첨부 되어있어여..

목차

1. 최근 DISPLAY 시장의 동향과 변화
2. OLED DISPLAY 시장의 동향과 변화
3. TFT-LCD DISPLAY 시장의 동향과 변화
4. PDP DISPLAY 시장의 동향과 변화

본문내용

1. 최근 DISPLAY 시장의 동향과 변화
최근 TV 업계의 디지털 TV 시장의 진출은 새로운 TV에 대한 대체수요의 증가로 인해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다. 평판 TV의 가격이 급락하면서 CRT (음극선관,Cathode Ray Tue) TV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1) 신규 참여자의 급등과 기술경쟁
이러한 시장의 확대는 신규 참여자의 급등을 초래하였다. 유통과 제조의 분리로 특정 분야의 전문 중소기업들의 시장 진입이 더욱 용이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가격 이외에 경쟁력이 없던 기업은 대거 탈락 하게 되었고, 경쟁력이 있는 소수 기업만이 생존하였다. 이러한 요소는 디지털TV 시장의 기술적인 발달로 연계되었다. 최근에는 40 인치대의 시장 주도권을 놓고 PDP와 LCD간의 경쟁력이 본격화되었으며, 수명, 전력소비, 시야각, 응답 속도 등이 우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현재 PDP는 40인치에서 60~80, LCD는 30인치에서 40~50인치를 구현하고 있으며, 칩의 화상 처리 속도, HDD용량, 인터페이스 형태 등 다양한 형태의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2)새로운 주도권 경쟁
평판소자를 둘러싼 한국, 일본, 대반 업체간 주도권 경쟁인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과 대만의 경우 LCD를 디스플레이로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선정하였다. 일본은 샤프를 중심으로 대형 LCD TV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샤프는 한국의 추격을 견제하기 위해 노출 위험이 있는 공정에 대해서는 특허를 출원하지 않는 등 각국의 경쟁이 점점 더 고조되어 가고 있다. 샤프는 CRT TV의 완전한 대체를 목표로 LCD에 사활을 걸고 있고, 파나소닉은 PDP를, 소니는 LCD를 강화하고 있다, 소니의 경우 최근 삼성과의 합작으로 LCD TV 업계에서 굳건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의 후지사진필름이 차세대 표시장치인 유기EL 사업에 전격 진출한다. 후지사진필름이 미국의 벤처기업에 약 20억엔을 출자해 유기EL 표시장치의 수명을 좌우하는 주요 부품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 후지사진필름이 액정 패널과 비교해 박형화가 용이한 유기EL 분야에서 향후 시장 확대를 노리면서 신규 사업의 핵심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