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총론
Ⅱ. 알코올(alcohol)
Ⅲ. 아편류(opioid substances)
Ⅴ. 중추신경자극제(central nervous system stimulants)
Ⅵ. 코카인(cocaine)
Ⅶ. 환각제(hallucinogen)
Ⅷ. 펜사이클리딘(phencyclidine)
Ⅸ. 흡입제(inhalants)
Ⅹ. 대마초(marijuana)
XI. 카페인(caffeine)
XII. 니코틴(nicotine)
XⅢ. 기타 물질관련 장애
본문내용
1. 개념 및 역사
뇌에 영향을 미쳐 의식이나 마음상태를 변화시키는 물질에는 합법적 약물(진정수면제, 항불안제, 알코올, 카페인, 담배)과 비합법적 약물(아편류, 정신자극제, 환각제, 방향성 물 질)등이 있다. 이는 정신적 및 신체적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실직, 빈곤, 폭력, 범죄등 사 회적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에 연구가 필요하다.
아편 : 한국에 가장 먼저 유입되어 남용된 약물
마리화나 : 주한 미군이 주둔한 기지촌을 중심으로 젊은 층에 확신되어 1975년 대학생, 연예인의 대마초 파동이 초래
히로뽕 : 1950년부터 일본에서 사회문제로 대두
코카인, 헤로인 LSD :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을 통해 서구형 마약이 유입, 확산됨
2. 용어의 정의
- 남용 : 사회적 또는 직업상의 기능장애를 초래하는 물질의 병적 사용, 즉 의학적 사용과는 상관없이 약물을 지속적으로 또는 빈번히 사용하는 것을 말함.
- 습관성 중독 : 심리적 의존이 있어 계속 물질을 찾는 행동을 하고, 신체적 의존이 있어 복용을 중단하지 못하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게 되는 상태를 말함.
- 신체적 의존 ; 약물 사용이 지속되면서 약물과 유기체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생리적으로 변화된 상태를 말한다.
- 심리적 의존 : 약물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긴장과 감정적 불편을 해소하려는 것을 말함.
3. 역학
주로 물질사용은 20대 전후의 젊은 층, 남성이 많다. 알코올 남용의 평생 유별률이 약 12%, 알코올 의존 10%, 담배의존 20%, 약물남용의존 0.8%로 보고되고 있으며, 청소년의 남용자가 증가추세에 있으며, 실직자, 대도시 지역소수민족, 의료인등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