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 식사장애 및 섭식장애(eating and feeding disorder)

저작시기 2001.10 |등록일 2005.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Ⅲ. 신경성 대식증(bulimia nervosa)
Ⅳ. 기타식사장애 eating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Ⅴ. 유아기 또는 조기 소아기 섭식 및 식사장애(feeding and eating disorders of infancy or early childhood)
Ⅳ. 비만(obesity)

본문내용

2. 역학 : 호발연령은 10대 중반으로 주로 17, 18세에 많지만 약 5%는 20대 초반에 발생한다. 청소년기 여자의 0.5∼1%에서 발생한다고 추정되며 여자가 남자보다 10∼20배 더 많다.

3. 원인
①생물학적요인 : 우울장애, 알코올 의존, 식사장애의 가족력이 있는 편이다.
②정신적 요인 : 자율감과 자아감이 결여되어 있거나 엄마와의 관계가 정상적이지 않다.
③사회적 요인 : 날씬함과 운동을 강조하는 사회분위기의 영향을 받는다.

4. 임상양상 :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보통 10∼30세 사이에 발병하며 17, 18세에 최고로 많다. 이들은 살찌는 것에 대한 강박적인 혐오에 대한 충동 때문에 식사를 하지 않는다. 대신 음식에 대해 생각하고 폭식을 하여 약물을 남용함으로써 체중을 줄이려고 한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에서 주요 우울장애가 공존되는 율이 높아서 약 5%에 이른다고 한다. 이들은 일반활동을 왕성하게 하는데 이는 의도적이고 강박적이다. 병전성격은 대체로 완벽하여 융통성이 없고 성적으로 미숙한 수가 많고 흥미도 적다. 체중이 감소함에 따라 무월경, 체중감소, 저체온, 저혈압 등이 발생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