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골화현상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5.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한국의 관심 있는 실제 경제사회학적 현상
1. 소비자도 웃고 기업도 웃는 마일리지 서비스

Ⅱ. 연구 질문
1. 왜 이러한 연구 질문이 중요한가
2. 이 연구 질문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들 (경제사회학 이론 적용)

Ⅲ. 가설

Ⅳ. 연구자료 및 방법
1. 고객 단골화의 추진방향
2. 고객 단골화를 위한 방안
3. 결론

Ⅴ. 기대되는 결과

본문내용

항공사에서 단골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한 마일리지 서비스가 정유사·카드사·백화점 등으로 확산되더니 이제는 동네 비디오가게·미용실에서도 도입하고 있다. 소비자는 혜택을 받아서 좋고, 기업은 고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서비스인 것이다.
마일리지서비스는 단골을 우대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가운데 하나이다. 마일리지(Mileage)라는 용어에서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이는 항공사에서 나온 말이다. 초기의 마일리지서비스는 승객이 여행한 거리(mile)에 따라 일정한 점수를 부여해 나중에 보상을 하는 것에서 시작됐다. 승객이 항공사 선택에 제약을 받는 대신에 항공사는 승객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다.
최근에는 마일리지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항공사에서는 다른 업종과 활발하게 업무 제휴를 하고 있다. 비행기를 타면 무료 항공권을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 혜택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제휴업체인 신용카드·은행·보험사·면세점 등을 이용하거나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도 마일리지가 쌓인다. 또한 동네가게․미용실․사진관 등에도 마일리지 서비스를 도입하는 곳이 늘어났다. 비디오가게에서도 마일리지 서비스를 도입한 지 오래이다. 비디오테이프를 열 개 빌리면 무료로 한 개 빌려준다. 미용실에서도 카드를 발급해 열 번 이용하면 한 번은 무료이다. 빵집에서도 구매액에 따라 점수를 부여해 일정 점수 이상 되면 제품을 무료로 준다. 주유소는 단골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오래 전에 마일리지 서비스를 도입했다. 정유사의 주유 카드나 제휴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사용 금액에 따라 포인트가 쌓인다.
또한 백화점과 대형할인점도 마일리지 마케팅을 활발하게 전개해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카드 회원에게 구매액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상품을 구매하게 하거나 일정 기간을 정해 사은품을 제공한다. 슈퍼마켓도 포인트가 적립되면 각종생활용품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카드사들은 유통업체나 서비스 업체, 항공사 등 다양한 분야의 업체와 제휴를 맺어 포인트 통합과 사용 편리성을 함께 도모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구매액에 따라 일정 포인트를 제공하고 적립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오프라인 업체의 마일리지보다 제휴 업체가 많아 적립하기 쉽고 포인트 교환이 가능해 사용의 편리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휴대전화회사에서도 매달 통화료만큼의 마일리지를 적립해서 다른 제휴업체에서 상품을 구입할 때 그 마일리지 점수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