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동산] 부동산 감정 평가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부동산학과 관련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부동산가격 발생요인
Ⅲ. 상대적 희소성과 부동산가격의 관련성
Ⅵ. 상대적 희소성의 감정평가상 중요성
Ⅴ. 결론

본문내용

부동산의 가격은 장래 기대되는 유형ㆍ무형의 이익에 대한 현재가치라고 정의된다. 부동산은 영속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 경제재와 구별되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은 장래의 이익이 바탕이 되며, 부동산의 가격과 소유권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부동산가격은 소유권에 바탕을 둔 소유권가격이라고도 할 수 있다.
부동산이 가격을 지니는 것은 그 자체가 내재적으로 본질적인 고유한 가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시장에서 부동산에 대한 가치가 형성되고 사람들이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기 위해서는 효용, 상대적 희소성, 유효수요, 욕구, 이전성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부동산가격의 발생요인이라고 한다.
이는 부동산이 “하나의 재화”로서 가치를 지니기 위해 필수적으로 지녀야 할 요인들로 가치를 지니고 있는 모든 부동산은 이 요인들을 모두 가지고 있다. 가격발생요인은 각각 필수적 요소이며, 상호 밀접한 관계를 이루며 작용한다.

1. 부동산의 효용(유용성 : Utility)

효용이란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도를 말하며 부동산의 경우 부동산을 소유 또는 이용함에 따라 얻어지는 주관적 만족을 말한다 일반재화의 효용은 일회용ㆍ소멸성적 효용이며 부동산의 효용은 다용도적ㆍ영속적ㆍ시간의 경과에 따라 가치가 증가하는 효용이다. 따라서 부동산의 효용을 차별화하여 유용성으로 부른다.(김근전, 감정평가논집VI, p24)
.
이러한 효용은 수요측면에서 부동산가격 발생요인이 되는데, 종별에 따라 주거지는 쾌적성 수익의 발생이 없는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욕구의 충족과 효용제공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주택을 소유하고 생활함으로서 느끼는 정신적 만족도를 의미하며 생활의 편리성이 부과되면 최고의 주거용 부동산이 된다.
상업지는 수익성 상업용 부동산에 해당되는 개념으로 대상부동산을 통상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최유효이용을 판정하는 지표가 된다.
, 공업지는 생산성에 의해 좌우된다. 토지에 있어서와 같이 재생산이 불가능하여(부증성) 생산비의 법칙이 성립되지 않으므로 가치의 기준이 유용성의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부동산의 용도의 다양성에 의하여 효용의 형태도 여러 가지로 발현된다.

참고 자료

노용호외2인 「감정평가론」부연사, 2003
http://www.hsgosi.co.kr
http://www.seoulsla.com
다운로드 맨위로